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 제1회의실에서 금융협회장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 제1회의실에서 금융협회장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이 가계와 기업 등 타 부문에 오히려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고 제도권 금융시장을 우려했다.

윤 금감원장은 15일 오전 증권사 관계자 등 시장전문가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금리 상승으로 가계와 중소기업 등의 금융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의 금융상황에 대해 "시장 변동성이 증가하면서 신흥국 금융불안,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가능성, 국내 경기 부진 우려 등을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원장은 가계부채와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상대적으로 증가세가 높은 개인사업자ㆍ신용ㆍ전세 대출 등을 국내 금융시장 위험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금융회사의 외화 유동성 및 외화 자금시장, 파생결합증권(DLS) 등 금리와 환율에 민감한 금융상품도 리스크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금융권에 주문했다.

그는 "금리 상승 등으로 부담이 커질 수 있는 가계, 중소기업 등도 결국 우리 금융을 떠받치고 있는 축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면서 "금융회사 스스로 수준 높은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발휘해 더욱 많은 위험을 적극적으로 부담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은 우리 금융 부문이 위험에 대비해 건전성을 유지하고, 우리 경제의 혈맥이 될 수 있도록 금융감독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면서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일 생각이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애널리스트, 외국계 은행 대표, 민간경제연구소장 등 증권ㆍ채권ㆍ외환시장 금융시장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윤 원장은 지난 12일 금감원 임원회의에서 은행권의 금리산정체계가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하며 금리산출 내역에 대한 정보제공과 금리공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금감원이 은행의 금리산정체계 적정성에 대한 점검 결과에 따르면 일부 은행에서는 가산금리를 인하할 요인이 생겼음에도 수년간 고정값을 적용하거나 산출근거도 없이 불합리하게 가산금리를 부과한 사례가 발견됐다.

또한 일부 금융권에서 내규상 최고금리를 부당하게 부과하거나 소득이 있음에도 적게 입력해 가산금리를 과다 부과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윤 원장이 간담회에서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개선을 주문한 것도 이 같은 불공정한 금리인상 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발언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