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고미 요지 지음/배성인 옮김/296쪽/지식의숲/1만5000원
김정은/고미 요지 지음/배성인 옮김/296쪽/지식의숲/1만5000원

[뉴시안=이준환 기자] 젊은 나이에 북한의 지도자가 된 김정은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정확히 말하면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의 정세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김정은이라는 인간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지금의 김정은이 존재하기까지의 모든 역사와 김정은이 펼치는 ‘핵과 미사일 정책’, ‘경제 정책’, ‘대외 관계’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과 같은 정책을 펼치게 되었는지에 관한 역사가 한 권에 총망라되어 있다.

한국, 베이징, 마카오, 런던, 파리, 스위스 등 세계 각지에서 한 취재를 바탕으로 1, 2장에서는 그의 뿌리와 행동을 형성한 성장 과정에 대해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파고들었다.

지위와 실력의 차이가 콤플렉스를 조장하고 시의심을 증폭시켜 자신의 존재를 크게 보이려는 행동으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썼다. 3, 4장에서는 핵과 미사일 개발의 역사와 그것을 지탱하는 북한의 경제 현황에 대해 기술했다.

기아의 시기를 거쳐 왔지만 경제의 기반은 상상 이상으로 강하고 신흥 부유층도 대두하고 있다. 이것은 나도 놀란 부분이다. 경제 제재가 좀처럼 효력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5장에서는 북한 미사일 개발의 최신 정보와 미국이 선제공격을 단행할 가능성, 김정은에 대한 불만으로 응어리져 있는 북한 국민, 전통적인 우호국인 중국이 미국과 더불어 구상하는 북한 정권 교체 시나리오, 이에 대응하는 일본에 대한 제안을 담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