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범계 의원과 함께 법무부 장관 물망에 오르고 있는 박영선 의원.(사진=뉴시스)
민주당 박범계 의원과 함께 법무부 장관 물망에 오르고 있는 박영선 의원.(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진 기자] 남북회담과 지방선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문재인 정부가 출범 1년을 보내며 개각설이 나돌고 있다.

비상 정국에서 조기 선거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바로 업무를 시작했기에 문 대통령은 서둘러 장관을 임명해야 했고 청와대 보좌진도 급히 구성해야 했다. 

이런 사정으로 정부 출범 1년이 된 지금이야말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출범할 적기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사실 문재인 정부의 조각은 서두른 만큼 인선으로 인한 마찰도 더러 있었으나 다른 정권이 장관 등을 자주 교체해온 것과 달리 기존 구성원 그대로 이끌어 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자신의 신념과 철학대로 국정을 운영하려면 내각 구성을 새롭게 해서 변화해야 한다는 정치권 일각의 목소리도 있다.

지방선거 이후 빈자리 많아

청와대는 이미 지난 4월 총무비서관실과 민정수석실 주도로 비서실 업무 평가에 들어갔다.

청와대 정무수석실은 두 자리가 비어 있고, 지방선거 출마로 정책실 균형발전비서관과 사회혁신수석실 제도개선비서관도 공석이다.

앞으로 총선을 대비해 사표를 내고 지역으로 자리를 옮겨갈 인사들도 있을 것으로 보여 조직 개편은 확실해 보인다.

장관이 공석인 경우도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김영록 장관이 전남지사로 당선되어 공석이고 법무부, 교육부, 환경부 등 현안 대응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했거나 조직력을 높일 필요가 있는 부처도 개각 대상으로 거론된다.

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도 현역 의원인 장관이 전당대회에 출마할 것인가를 두고  교체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러한 개각설이 나도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벌써 현역 의원의 입각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청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조직을 장악할 수 있는 정치인 출신 장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그래서 법무부 장관으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지낸 박영선 의원, 참여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인 박범계 의원 등이 회자된다.

친문 핵심이자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인 전해철 의원 역시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로는 이개호 의원이 거론된다. 이 의원은 김영록 전 농림부 장관에 앞서 전남지사 출마를 검토했지만 당내 경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후보직을 양보했다.

재활용 쓰레기 대란으로 도마 위에 오른 환경부 장관 후보에는 우원식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전당대회 앞두고 공석 더 나올 수도

민주당 당권 경쟁도 변수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오는 8월25일 전당대회에 출마하게 되면 개각 폭이 예상외로 커질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을 쉽게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의 성향상 개각이 대폭으로 이루어질 것 같지 않다는 게 다수의견이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압승에도 여전히 여소야대 구조인 만큼 개각 폭이 커질 경우 인사청문회를 넘지 못할 가능성도 있지만 야당의 참패로 청문회가 제대로 이루어질지도 의문이다.
 
개각이 이루어진다면 그 시기는 다음 달 초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