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에 반발하고 있는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가 16일 서울 성북구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사무실에서 전체회의를 하기 전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뉴시스)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에 반발하고 있는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가 16일 서울 성북구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사무실에서 전체회의를 하기 전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이석구 기자]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가 최저임금 인상을 반대하는 동시에 가맹본사에 가맹수수료 인하를 요구하고 나섰다.

자칫 ‘을과 을의 싸움’으로 비칠 수 있다는 걸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16일 협회는 확대전체회의를 진행한 뒤 성명을 통해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 ▲가맹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 중단 ▲정부 대신 걷는 세금에 대한 카드수수료 대책 등을 요구했다.

정부가 최저임금을 인상할 경우 공동휴업도 불사하겠다는 압박카드 대신 생존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해달라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정부뿐 아니라 가맹본사에 대한 요구도 포함했다.

협회 측은 그동안 거론하던 ▲공동휴업 ▲내년부터 심야 할증 ▲카드 결제 거부 추진 등 단체행동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으로 돌아섰다.

협회 측은 “을과 을의 싸움을 절대 원치 않는다”며 “국민의 불편과 물가인상을 초래하는 신용카드 선별 거부, 가격할증 등의 단체 행동을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편의점 업계가 섣불리 나섰다가 뭇매를 맞을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야간할증이나 공동휴업 등 단체행동이 실효적인 실행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도 작용했다.

가맹본사와의 계약상, 편의점의 특성상 휴업이 쉽지 않다는 한계 때문에 점주들의 참여율도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선 언급되지 않던 가맹본사 측도 이번 사건의 당사자가 됐다.

다만 사회적으로 상당히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선뜻 본사가 대책을 내놓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가맹본부 측은 점주들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다소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한 편의점 브랜드 본사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이나 반응부터 보고 입장을 내놓아야 할 것 같다”며 “다만 수년에 걸쳐 가맹수수료를 조정했고, 상생자금 등으로 양보를 많이 했는데 가맹수수료나 근접출점 문제를 재차 거론하는 게 부담스러운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편의점 브랜드 본사 측도 “얼마든지 가맹수수료나 근접출점 부분에 대해 논의할 준비는 돼 있다”면서도 “정부가 지원안을 마련한다고 했으니 현재로선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