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진행된 동아시아미래재단 대토론회 “변화의 시대 : 권력구조와 선거제도 개편”에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진행된 동아시아미래재단 대토론회 “변화의 시대 : 권력구조와 선거제도 개편”에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진 기자] 오는 9월 열리는 바른미래당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보이는 손학규 전 상임선대위원장이 16일 자신의 중도 정치 철학을 설파했다.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진행된 동아시아미래재단 대토론회 “변화의 시대 : 권력구조와 선거제도 개편” 기조연설에서 "중도는 통합이다. 좌와 우를 배격하지 않고 통합을 이뤄 실제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개혁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손 전 위원장은 이날 ‘중도정치’를 강조하며, 한국 정치의 앞날을 중도정치 복원으로 내세웠다.

 "우리의 과제는 정치에서 다양성을 확보하고 다원적 민주주의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중도정치 복원은 바로 그 기초를 세우는 것이다."

그는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비스마르크의 노동자 복지제도 등을 거론하며 "여기엔 좌우의 이념 갈등이 없었고 오직 국민만 있었다. 중도정치의 통합정신은 역사에 영원히 빛나고 있다"고 했다.

손 전 위원장의 진단에 따르면 "지금 대한민국의 정치지형은 좌측으로 상당히 이동했다"는 것. "만약 다음 총선에서 집권여당 또는 범여권이 개헌선을 확보한다면 민주주의가 위기에 빠질 염려마저 있다"고 정부여당을 견제해야 한다며 목청을 높였다.

친문과 친박 제외한 중도세력 아우르는 통합론

그는 이미 지난 6·13 지방선거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할 때 자신의 정치이념을 표방한 바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 선대위원장을 맡으며 지방선거 후에 다가올 한국정치의 개혁과 정계개편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운을 뗀 그는 "여당의 압승이 이미 예측된 상황에서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의 통합을 추진하고 중도개혁세력이 그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바른미래당이 이미 '합리적 진보, 개혁적 중도'라는 정체성을 세운 상황에서 그가 다시 이념을 뛰어넘는 중도 통합을 거론한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내 친문, 친박 세력을 제외한 이들과 바른미래당이 참여하는 정계개편 내지 연대를 언급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는 극단적 세력을 배제하는 이른바 '빅 텐트' 개념과 상통한다.

여당 견제 위해 선거제도 개편 주장

여당의 압도적 승리로 끝난 지방선거 후 야당에서 바라온 선거구 개편 등 선거제도에 대해서도 그는 짚고 나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안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 이것이 패권주의 종식을 위한 길이고 다당제 연립정부의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야당으로서는 선거제도를 고치지 않는 한 총선에서도 여당을 이길 확률은 낮다.

손 전 위원장은 "지방선거로 한국정치의 과거는 가고 새로운 시대가 다가왔다. 새로운 세대가 한국정치의 앞날을 맡아야 한다"며 "이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저도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를 한국정치의 미래를 위해 헌신으로 바치고자 한다"고 했다.
 
이런 소신은 오는 9월2일로 예정된 바른미래당 전당대회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보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지난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 선대위원장으로서 공천파동 등을 일으킨 책임을 면하기 어렵고, 그의 말처럼 새 시대의 정치에 과연 그가 적합한지를 두고 회의적인 반응도 있다.

손 전 위원장은 주변의 의견을 두루 들은 다음 7월 말~8월 초에 출마 여부를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