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하반기 국정운영을 위해 야당 의원을 2기 개각 구성에 포함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예산 편성이나 개혁 입법 과정에서 야권의 발목잡기가 계속될 것을 우려해 내린 결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에서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인선을 이번 주 발표한다고 밝히고, 후속 개각과 관련해서는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 있다면 ‘협치 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역시 23일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자영업자와 골목상권 대책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이런 대책 가운데 많은 부분은 국회의 입법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으므로 국회에서도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까지 입각 가능성을 열어놓은 건 이례적이다. 문 대통령이 19대 대선 후보시절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자유한국당도 포함해 연정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자 “적폐 세력과 손잡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취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문 대통령이 임명한 의원 출신 국무위원의 면면을 보면 모두 여권 소속이다. 고용노동부(김영주)·행정안전부(김부겸)·문화체육관광부(도종환)·국토교통부(김현미)·농림축산식품부(김영록)·해양수산부(김영춘) 장관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하지만 9월 정기국회에서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협치 내각 카드를 꺼내들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번번이 국회에 발목을 잡힌 정부 입장에선 야권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민생 경기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국정 지지율은 꾸준히 하락하는 상황에서 국회 뒷받침 없이 국정 과제를 추진하기 어렵다는 위기감도 작용했다.

지난해 1기 개각 당시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적잖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것과 달리 의원 출신, 더욱이 야권 의원은 청문회 통과가 상대적으로 수월한 측면도 있다.

다만 제1야당이자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 의원까지 입각 대상에 포함할지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자유한국당 의원을 후보에 올릴지, 또 자유한국당이 문 대통령의 입각 카드를 받을지 지금으로선 알 수 없다.

그 대신 바른미래당의 자유한국당 탈당파 의원까지는 후보군을 넓힐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민주당과 범진보 정당 위주로 개각을 할 경우 자칫 ‘반쪽짜리 협치’란 비판이 나올 수 있다.

또 청와대가 어느 부처에 야권 입각을 제안할 것인지도 관전 포인트다.

한반도 국면 전환기에 중량감이 커진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야권 의원을 지명한다면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특히 외교·안보 부처는 보수와 진보 정당의 입장차가 첨예하게 갈리는 분야다 보니 신중을 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변인은 “이제 막 논의를 시작한 단계라서 변수가 많은 상황”이라며 “어떻게 협치 내각을 구성할지는 앞으로 여야 협의를 통해 구체화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