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서훈 국정원장.(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서훈 국정원장.(사진=청와대)

[뉴시안=김도진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세 번째 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해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추진한다는 보도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드러낸 것이다.

1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남북 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8월말에 3차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정부는 북한의 비핵화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서 올가을 평양에서 차기 남북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를 근거로 어떤 면에선 초가을이라고 볼 수 있는 8월말에 정상회담을 개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게다가 서훈 국정원장이 정상회담을 사전에 준비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한다는 소식이 보도됐지만 정부는 이에 대해 확인이 어렵다는 반응이다.

중국 종전선언 참여 등으로 한반도 정세 급변

이날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서훈 국정원장과 박선원 특보 방북설 및 이달 말 남북 정상회담 개최’ 보도 확인 요청에 “확인해 드릴 사항이 없다”고 답했다. 서훈 원장은 지난달 26∼29일 미국을 방문, 행정부 고위 인사들을 만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등 남북관계 사안에 대한 제재 면제 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8월말 남북 정상회담 조기 개최설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는 “4월 판문점 선언에 따라 올가을 남북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했고 다른 내용에 대한 언급은 적절치 않다”고 답변했다.

이처럼 남북 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두고 갑론을박이 나오는 데에는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협상, 중국의 종전선언 참여 등으로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 양국 정상이 정상회담을 앞당기거나 늦출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남북 간 문제는 진행 상황에 따라 속도가 빨리 나가기도 하고, 늦춰질 수도 있다”며 “양측 모두 고도의 정무적 판단을 하지 않겠나”라며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다.

다음 달부터 굵직한 외교 행사가 줄줄이 열리는 점도 남북 정상회담 조기 개최설에 힘을 싣고 있다. 9월 11~13일에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동방경제포럼이 열리고 중순엔 미국 뉴욕에서 유엔총회가 열린다. 게다가 9월 9일은 북한 정권 수립 70주년 기념일이다.

이러한 이벤트를 연관 지어 정상회담을 개최할지, 아니면 피할지 정부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달 말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해 물리적으로 어려운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는 만큼 속도를 내지 않으면 당초 예상대로 9~10월 중 개최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