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후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양자회담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2018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후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양자회담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중·일·러 등 북핵 6자회담 당사국을 상대로 외교전에 돌입했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싱가포르에 방문한 강 장관은 지난 2일(현지시간) 한·러, 한·일 양자회담을 진행했다.

강 장관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차례대로 만나 양국 간 외교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본과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 위안부 합의를 주요 쟁점으로 다뤘다.
 
러시아, 북한산 석탄 유입 사건 관심

외교부에 따르면 한·러 외교장관회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동방경제포럼 참석 문제, 남북러 3각 협력체제 관련 공동연구 문제 등 양국 간 의견을 교환했다.

우리 측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한반도 평화 노력을 설명하고 러시아의 지지에 감사를 표했다. 러시아 측에서도 판문점 선언 이행을 비롯한 한반도·동북아 번영을 위해 협력하자고 화답했다.

러시아는 오는 9월 예정된 문 대통령의 동방경제포럼 참석 여부를 물었고, 우리 측은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또 2020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진행하기 위한 준비위원회를 연내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러시아는 또 지난달 공개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보고서에 등장한 북한산 석탄의 한국 유입 사건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수 품목인 북한산 석탄이 러시아 홀름스크항에서 환적 돼 지난해 10월 한국으로 두 차례 유입됐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유엔 안보리 회원국으로서 일련의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노 “대북제재, 한·미·일 공조 중요”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는 양국 간 주요 현안과 한반도 비핵화 관련 문제가 균형감 있게 다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외무상은 “대북제재와 관련해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으며, 종전선언 문제에도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의 종전선언과 관련한 질문에 강 장관은 “북한도 내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니 이야기한 것 아니겠나”라며 “미국은 비핵화 조치를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잘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한·일 양국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이어나가기로 했다”며 “강 장관은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와 남북관계와 비핵화를 상호 추동해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촉진해 나갈 거라는 입장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추진한 위안부 합의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특히 일본 측은 “위안부 합의, 또 최근 강제징용 소송이 한일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과 한일관계 발전이라는 양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균형된 입장을 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中, “종전선언 발표 가능성 높다”

이날 한·중 외교장관회담도 함께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중국 측이 앞선 일정이 늘어졌다는 이유로 연기를 요청했고, 이 요청을 우리 측이 받아들이면서 하루 연기됐다.

다만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대북제재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종전선언을 발표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모두가 다시 전쟁이 발생하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 종전선언을 발표할 수 있다”며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 위해 각 당사국의 협상을 통한 법적인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