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저압엔진용 100% 재액화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했다. (사진=뉴시스)
대우조선해양이 저압엔진용 100% 재액화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송범선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저압엔진용 100% 재액화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했다.

이번 발표는 기존의 고압엔진에 이어 저압엔진 시스템도 성공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LNG운반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완전히 재액화하는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저압엔진 추진 LNG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건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어 일본 선사인 MOL사에 인도했다고 덧붙였다.

선주사 연간 최대 100억원 LNG 손실 줄여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운반선 운항 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다. 

이번에 적용된 재액화장치인 MRS®-F는 저압엔진 추진 LNG운반선에 적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기술이다.

이는 기존의 재액화장치에 메탄 냉매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써 증발가스의 재액화 효과를 극대화 했다. 

특히 이번에 적용된 MRS®-F는 선박 인도전 실시한 가스시운전에서 조선소가 건조계약서 상 보증하는 일일기화율 기준을 초과 달성했다. 

일일기화율은 LNG운반선이 LNG를 운송하는 동안에 자연 기화되는 손실량을 말한다.

이는 선주사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이다. 선주사는 이 시스템을 통해 연간 최대 100억원 가량의 LNG의 손실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부터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2015년 구축한 에너지시스템실험센터를 통해 현재 압도적인 LNG관련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자체 개발한 LNG운반선 재액화시스템, 화물창, 연료공급시스템 등 LNG운반선 통합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이며 선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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