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뇌는 왜 늘 삐딱할까/하워드 J. 로스 지음/박미경 옮김/탐나는책

[뉴시안=이민정 기자] 이 책 『우리 뇌는 왜 늘 삐딱할까?』의 저자 하워드 J. 로스는 모든 인간이 지닌 주요한 요소이자 습관 중 하나인 편견·편향성의 개념과 실체를 날카롭게 파악한다.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일상의 요소요소에 은밀히 스며들어 우리의 의식과 행동, 삶을 지배하는 편견·편향성의 복잡다단한 모습과 실태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탐구한다.

내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고, 객관적이지도 공정하지도 않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정하지 않는다. 이는 성별과 연령, 인종과 국가를 뛰어넘어 지구 위에 사는 거의 모든 사람이 ‘당신은 편향된 사람이다’라는 식의 평가를 순순히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현실은 어떨까? ‘자신이 편향된 사람임’을 강하게 부인하는 사람들 대다수, 아니 그들 중 단 한 명의 예외도 없이 사실상 모든 사람이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편견에 사로잡혀 있고,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주관적이고 편파적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당신의 편향되고 지극히 주관적이며 공정하지 못한 사고를 비판했던 ‘상대방’ 또한 당연히 예외는 아니다.

저자는 편견·편향성이 지닌 때로 치명적이기까지 한 부정적인 요소는 물론이고 긍정적이며 삶의 ‘위험 탐지기’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해내는 긍정적인 요소도 세밀히 짚고 넘어간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 안에 은밀히 감춰진 편견·편향성의 매우 다양한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그것의 부정성은 줄이고 긍정성은 늘려가는 방법도 배우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