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및 에너지 절감 추진 방침으로 비상이 걸렸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송범선 기자] 최근 정부가 내놓은 3년간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및 에너지 절감 추진 방침 확정이 철강업계에 철퇴로 다가왔다.

20일 발표된 ‘온실가스 배출 감축 기본 로드맵 수정안’에 따르면 정부는 국외 배출 감축 분을 줄이고 국내에서 온실가스 배출 감축 분을 대폭 늘려놨다.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면, 환경에는 이롭다. 그러나 제조업의 경우, 제품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일정부분 배출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져 있다. 이에 철강업이 크게 위태로워 질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철강업계의 반응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대해 현대제철 관계자는 “국내 제조업 전체 기업들에게 할당되는 분담이 늘었다”며 “철강회사 뿐만 아니라 발전 석유 화학도 힘들어진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철강업종도 쇳물을 생산하면서 온실가스가 배출되게 된다. 발전소에서 연소와 같은 개념이다”고 말했다.

또 “반도체 등의 IT 기업보다 철강업과 같은 소재 생산의 경우 기본적으로 더 온실가스 배출율이 더 높을 수 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에 철강업계는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철강업종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해 세부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조업 기업들의 경우 감축량 목표를 맞추기 위해 고효율 설비를 도입하거나 온실가스 배출권을 구입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어느 쪽이든 비용 부담이 막대할 수 있다.

철강업계의 경우 미국의 철강제품 수입 규제 강화 정책이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온실가스 감축 부담까지 커질 경우 매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보호무역 주의 강화 등으로 인해 글로벌 철강 시장에서는 원가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탄소 배출권 구입 등으로 인한 비용이 높아질 경우 피해가 막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지만 세부계획을 발표할 때는 업종별 특성이 반영된 감축 목표가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감축량은 기존 5700만t에서 4200만t 늘어난 9900만t

문재인 정부는 20일 최근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 목표 3억1480만t 중 국내 감축량을 2억7650t으로 늘린다는 내용이 담긴 온실가스 감출 기본 로드맵 수정안을 내놨다.

박근혜 정부 당시 9590만t을 해외 협력 등 국외 감축을 통해 줄여나가겠다는 기존 계획을 대폭 수정한 것이다.

즉, 해외배출권 구입이나 국가가 부담하기로 했던 해외감축분이 9590만t에서 1600만t 감축되는 것이다. 수정안은 해외 감축분을 1.9% 낮추고 국내 감축을 32.5% 늘렸다.

수정안이 적용될 경우 국내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수정안이 제시되기 전 국내 기업들은 배출전망치(BAU) 대비 11.7%만 줄이면 됐지만 수정안에서는 20.5%를 줄여야 한다. 감축량은 기존 5700만t에서 4200만t 늘어난 9900만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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