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시화호 수상태양광 조감도. (사진=뉴시스)

[뉴시안=송범선 기자] 세계 최대 규모(102.5㎿)의 '시화호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이 들어선다고 안산시가 밝혔다. 태양광 사업은 별도의 에너지 없이 공급받을 수 있는 무궁무진한 에너지 사업으로 꼽힌다. 이로써 안산시는 최고의 에너지 자립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의사를 내비췄다. 

시화호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은 102.5㎿ 규모의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발전 사업이다. 2020년 준공되면 연간 약 125GWh의 전력생산을 통해 약 3만5000가구에 전력 공급이 가능해진다.

특히 이번 사업은 안산시가 추진하는 시화호 신재생에너지 1기가(GW)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이다. 이에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 앞장 서 안산시민 1만여명이 참여해 발전사업 수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이 적용되는 민·관 협업사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안산시, 한국서부발전, 안산도시공사,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간 '시화호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양해각서가 체결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안산시는 사업부지 임대 및 인허가 행정지원 ▲서부발전은 기자재 발주 및 건설 및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구매 ▲안산도시공사와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설비운영 및 정비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재생에너지 3020 이행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수상태양광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의 성공적인 선례가 돼 다른 지역도 동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