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킵 실행화면 (사진=뉴시안)
구글 킵 실행화면 (사진=뉴시안)

[뉴시안=최성욱 기자]인터넷에서 읽은 멋진 문장을 저장해두고 싶다면?
다시 방문하고 싶은 사이트를 기록해 두려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발견한 유용한 정보를 모아두는 방식은 개인마다 다르다.
화면 캡쳐를 해 갤러리에 보관하거나, 내게 카카오톡을 보내기도 하고, 나를 수신자로 메일을 쓰기도 한다. 하지만 정보는 한 곳에 모아야 진가를 발휘되는 법!

여기 저기 흩어진 정보, 정리가 불편해서 머릿속으로만 기억했다면 구글 킵(Keep)을 써보자.
구글 킵은 쉽게 말하자면 포스트잇 같은 접착메모 역할을 하는 앱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기능은 훨씬 다양하다. 

구글 킵 플레이스토어 화면 캡쳐
구글 킵 플레이스토어 화면 캡쳐

직접 스마트폰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메모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 화면의 정보를 복사해서 붙이는 것도 가능하다. 그림 파일을 추가할 수도 있으며 체크리스트 형태의 할일 목록 관리도 지원한다. 스마트폰 인터넷의 주소창을 기록하면 나중에 터치 한번으로 다시 이동할 수도 있고, 라벨을 추가해서 꼼꼼하게 용도별로도 나누어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공유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나 사진, 비디오, 텍스트 등을 담을 수 있고, 가볍게 설명을 덧붙일 수도 있다.

 

구글 킵, 웹 작성화면 캡쳐
구글 킵, 웹 작성화면 캡쳐

 

장소나 시간에 맞춰 알림을 설정하는 메모도 작성이 가능하다. 

퇴근길 장보러 가는 상점을 구글 지도에 찾아 등록해 놓고 장보기 목록을 만들어 두었다면, 상점 근처에 가면 자동으로 알림이 뜨는 식이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를 지원하며, 가장 큰 장점은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이나 컴퓨터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항목을 추가하면 모든 기기에서 자동으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이 앱 하나면 언제 어디서나 메모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사용자라면 앱 스토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라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Keep을 검색하면 앱을 설치할 수 있다. 구글 계정을 등록하고 사용하면 웹(http://keep.google.com)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나만을 위한 정보창고이지만,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협업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폰용 플레이 스토어 다운받기 (외부링크)
아이폰용 애플 앱 스토어 다운받기 (외부링크)

 


뉴시안은 새 시리즈 "테크N포스" 연재를 시작한다.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폰 및 컴퓨터 활용 팁을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참고로 포스는 4차(4th) 산업혁명과 스타워즈의 강력한 힘(force)이라는 중의적 표현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