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이  5G,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 분야에 5년간 23조원을 투자한다. (사진 제공=KT)

[뉴시안=송범선 기자] KT그룹이 5G,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 4차산업 분야에 5년간 23조원을 투자하고, 중소기업 성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화를 목적으로 5년간 50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도 지원한다.

또 인공지능(AI), 클라우드, VR 등 융합 ICT 분야에 3조9000억원 ▲5G 네트워크 분야를 위해 9조6000억원 ▲ IT 고도화 및 그룹사 성장에 9조5000억원을 각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의 여러 사업을 다 합치면 5G 4차산업혁명 인프라 구축에 향후 5년간 23조원을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를 위해 KT그룹은 ▲혁신성장 고용지원 프로그램 마련 ▲중소기업과의 상생 하고, 대졸직 6000명을 고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그룹은 4차 산업 분야에서 기업의 요구역량에 비해 부족한 구직자의 보유역량 향상을 위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KT그룹은 맞춤형 무상교육 시스템인 '4차산업 아카데미', '5G아카데미' 등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이 곳에서는 연간 400명씩 5년 간 20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KT그룹은 내년부터 본격 투자가 이뤄지는 5G 분야와 혁신성장 분야에서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한다. 여기에 중소기업의 AI·클라우드·IoT 관련 사업개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보다 구체적으로 5G망 구축, 장비 공급 및 서비스 개발에 중소기업이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중소기업 참여가 가능한 규모는 약 2조원대로 추산되는데 이미 협의체를 구성해 중계기 등 장비를 개발 중이다.

KT 5개년 투자 계획. (자료 제공=KT)

KT는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 적극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경우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레퍼런스(과거 성공사례) 미비 ▲선제적인 투자 여력 부족 ▲신뢰할 만한 해외 판로 및 파트너 확보 어려움으로 해외 진출이 녹록하지 않다.

이에 KT그룹은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KT그룹의 레퍼런스와 신뢰도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함께 진출해 판로를 개척하는 등 글로벌 동반진출 성공사례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KT그룹은 향후 5년간 대졸직 6000명을 포함해 총 3만6000명의 정규직을 직접 채용할 계획이다. 또한 5G 등에 대한 투자로 10만명 가량의 간접고용 유발이 예상돼 총 일자리 창출 효과는 14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황창규 KT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황창규 KT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황창규 KT그룹 회장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5G, 10기가 인터넷 등 인프라 혁신과 AI, 빅데이터 등 ICT 융합을 선도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추진에 ‘첨병’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