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 안드로이드용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렌즈(사진=뉴시안)
아이폰 / 안드로이드용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렌즈(사진=뉴시안)

[뉴시안=최성욱 기자] 스마트폰을 문서 전용 스캐너로 쓸 수 없을까?

구글의 포토스캐너 앱이 인화된 사진전용 스캐너라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렌즈는 문서 전용 스캐너이다. 2015년 처음 발표된 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앱으로, 직장 초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앱이기도 하다. MS의 오피스 시리즈와 연동이 잘 되는 것은 물론, 다른 앱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 카메라로 문서를 촬영한 모습 (사진=뉴시안)
일반 카메라로 문서를 촬영한 모습 (사진=뉴시안)

회의중 화이트보드나 칠판 등에 메모한 내용을 정리하는 경우는 종종 있을 것이다. 이같은 손글씨로 기록한 회의록 등을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 사진으로 찍어둘 경우 일일이 열아봐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불편하다. 또 정면을 정확히 맞춰서 촬영하지 않는다면 삐딱하게 보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오피스 렌즈는 이런 실 사용환경을 감안하여 제작된 프로그램 답게, 그저 앱을 실행시키고 초점을 맞추는 것만으로 깔끔하게 처리해준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렌즈 화면 캡쳐(그래픽=뉴시안)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렌즈 화면 캡쳐(그래픽=뉴시안)

화이트보드인지, 문서인지에 따라 촬영 방식이 조금 달라진다. 일반적인 문서의 경우 이렇게 외곽선을 표시하면서 정확히 알아서 정면으로 맞춰주기 때문에 종이에 한 메모도 불편하지 않게 정리가 가능하다.

이렇게 저장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각종 앱으로 보낼 수도 있고, 잘 필기한 문서라면 워드 프로그램의 OCR(문자 자동인식 프로그램)을 통해 한글은 한글로, 영어와 숫자까지 완벽에 가깝게 인식시킬 수도 있다. 

기본 저장파일명은 날짜와 시간 기준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별도의 태그를 붙이지 않아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건 덤이다. 

안드로이드폰 용 MS 오피스 렌즈 다운받기 (외부링크)

아이폰용 MS 오피스 렌즈 다운받기 (외부링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