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스=조현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 정상화에 합의했다.

평양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19일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를 통해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는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남북은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며 "서해경제공동특구와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도 협의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현대그룹의 대북사업 행보도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가시권에 들어온 만큼남북경협 사업권을 앞세운 현대그룹이 대북 사업을 주도하며 그룹 재도약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그룹은 7개의 핵심 남북 경협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남북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기업 규모가 축소된 바 있다.

대북사업을 주도했던 현대아산은 2008년 관광객 피격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기 전까지 관광객 195만명과 개성 관광객 11만명을 유치했다. 사업이 한창일 당시 직원 수는 1000명에 달했다.

18일 북한을 방문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리용남 내각 부총리의 발언을 경청하는 모습이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차려진 남북정상회담 평양 서울 프레스센터 대형 화면에 중계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현대그룹은 대북사업 중단과 현대상선의 유동성 위기를 겪으며 12조원 대 자산규모가 10년동안 2조원 대로 급감했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될 경우 현대그룹의 상황은 180도 변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동안 현대그룹이 남북 경협 재개를 간절히 원했던 이유다.    

금강산 관광 사업만 우선 추진되더라도 연간 2500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계산이나온다. 개성공단이 재가동 된다면 해당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그룹은 연간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