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사장이 GS 건설 홍보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사장이 GS 건설 홍보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이동림 기자] 올해 국정감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회에 따르면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는 국감에 이번에도 재벌 총수와 최고경영자(CEO) 등 기업인들이 국회로 불려나올 전망이다. 특히 10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장에서는 건설업계 CEO(최고경영자)의 증인 및 참고인 소환 여부도 눈길을 끈다. 현재 일부 건설사 대표는 하도급 문제 등과 관련해 정무위원회의 국감 증인 요청을 받은 상태다. <편집자 주>

임병용 GS건설 사장이 하도급 미지급 문제로 또 다시 국정감사 증인으로 나온다. 사실상 국정감사 ‘단골손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오는 15일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장에서 또 선방할 지는 미지수다.

대형 건설사 대표가 정무위 국감에 3년 연속 출석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다 1년 전에도 하도급법 문제로 정무위의 증인 요청을 받아 부담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일부 하도급 업체는 GS건설이 요구한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야간작업을 한만큼 이에 대한 비용을 보전해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GS건설은 지난 8월 하청업체 한기실업에게 15억 원의 대금을 지급했다. 지난 2012년 하남시 환경공사를 맡았던 한기실업은 10년 간 GS건설에게 받아야 하는 대금이 130억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GS건설은 이에 대해 “앞으로 대금 납부와 관련해 직접 협의하겠다”고 해명한 바 있다. 

반복되는 하도급 갑질 질타...‘하자보수’ 분쟁 재점화 되나?

또 포항자이 ‘하자보수’ 분쟁도 논란꺼리다. 앞서 GS건설이 포항에 처음 선보인 브랜드 아파트 포항자이는 입주를 앞두고 입주자 협의회와 시공사간의 하자 보수 문제를 두고 논란이 됐었다. 하반기 입주를 앞두고 7월 진행된 입주자 사전점검에서 타일파손, 마루바닥 찍힘, 누수 등 크고 작은 하자와 부실시공 문제가 발견되면서 입주예정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GS건설 직원이 하자 보수를 위해 요구사항을 적는 과정에서 일부 입주예정자를 ‘미친 강성’, ‘강성’으로 표현한 내부 문건이 발견되면서 ‘소비자 블랙리스트’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GS건설은 이에 대해 “입주예정자 총 734명이 참여한 보상금 투표에서 찬성 686표(93%)로 67억여 원 상당의 보상으로 일단락 됐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임 사장은 지난해 애초 정무위원회의 공정위 국감 증인으로 신청됐는데 해외 출장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고 대신 국감 막바지에 진행하는 종합국감 때 참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