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이동림 기자] 올해 국정감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회에 따르면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는 국감에 이번에도 재벌 총수와 최고경영자(CEO) 등 기업인들이 국회로 불려나올 전망이다. 특히 12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는 유통업계 경영진이 대거 국정감사 증인대에 선다.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은 노조 탈퇴 강요 및 인사불이익에 대해 질의를 인사불이익에 대해 질의를 받을 전망이다. <편집자 주>

개인 별장을 건축하면서 법인 자금 200억 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담철곤 오리온 회장이 지난 9월10일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특수수사과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개인 별장을 건축하면서 법인 자금 200억 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담철곤 오리온 회장이 지난 9월10일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특수수사과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오리온 담철곤 회장은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대에 선다. 국회는 담 회장이 노동조합에 가입된 영업사원에게 노조 탈퇴를 요구하고 불이익을 주는 등 노조를 탄압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집중 추궁할 전망이다. 다만 출석여부는 확실치 않다. 오리온 관계자는 “매년 정례적인 해외법인 출장일정이 있다”며 “불출석사유서를 국회에 제출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를 계기로 오리온그룹의 ‘양평 연수원’ 의혹이 재 점화 되는 한편 한 때 담 회장의 오른팔로 알려졌던 조경민 전 오리온 전략부문 사장과의 ‘집안싸움’이 재조명되고 있다. 앞서 9월10일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회삿돈을 개인 별장 건축비로 쓴 혐의를 받는 담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담 회장이 업무상 횡령을 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하지만 경찰에 출석한 담 회장은 “해당 건물 용도에 대해서는 회사 연수원이라고 밝혔고 건물을 사적으로 이용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담 회장은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경기도 양평에 개인 별장을 짓는 과정에서 법인자금 약 200억 원을 공사비로 쓴 혐의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오리온 본사. (사진=뉴시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오리온 본사. (사진=뉴시스)

오리온은 해당 의혹이 불거진 배경에 대해서는 당시 모든 의사결정은 비리행위로 퇴직한 전직 임원인 조경민 전 사장이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조 전 사장이 오리온에서만 30년 가까이 몸담은 인사인데다 오리온 내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위치에 있었던 만큼 이 같은 주장에 신빙성이 높다는 시각이다.

이 둘을 둘러싼 소문도 파다하다. 지난 2011년 당시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둘이 재판 과정에서 사이가 틀어졌다는 소문이 돌았다. 담 회장의 비자금 조성 지시를 받은 조 전 사장이 지시와는 무관하게 개인의 용도로 착복한 돈이 만만치 않다는 소문이었다.

조 전 사장 입장에선 담 회장이 자신에게 모든 혐의를 뒤집어씌운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신뢰관계가 깨진 것 아니냐는 각종 추측도 난무했다. 지난해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 탄원서를 내고 담 회장이 회삿돈을 횡령해 개인 용도의 별장을 착복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한편, 앞서 오리온은 이번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자세히 듣기 위한 본보의 수차례 연락에 일절 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