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이동림 기자] 올해 국정감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회에 따르면 오는 10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는 국감에 이번에도 재벌 총수와 최고경영자(CEO) 등 기업인들이 국회로 불려나올 전망이다. 특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해 한국감정원, 한국교통안전공단 경영진 및 관계자가 대거 국정감사 증인대에 선다. <편집자 주>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 (사진=뉴시스)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 (사진=뉴시스)

오는 18일 예정된 한국감정원 국정감사에는 ‘에버랜드 토지가격 산정’에 참여했던 당시 감정평사가 2명이 증인대에 선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삼성이 편법승계를 위해 용인 에버랜드 표준지 공시지가를 대폭 상승시켰다는 의혹에 대해 이들을 상대로 진상규명을 벼르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은 지난 3월 모 방송사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앞둔 2015년 초 제일모직이 소유한 에버랜드의 토지 공시지가가 35% 상승했고, 이는 삼성이 의도적으로 공시지가를 크게 올렸다고 보도한 게 시발점이 됐다.

에버랜드의 자산가치가 오르면서 제일모직의 기업가치도 실제 이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이는 삼성물산과의 합병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유리한 합병비율이 결정되는 데 영향을 줬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감정평가는 통상적으로 국토부가 추첨을 통해 선정한 두 개 감정평가법인이 감정평가사를 현장에 파견해 수행한다. 이렇게 정해진 감정가는 감정원 산하 특수토지위원회의 심사를 받는다. 국회는 이 점을 집중 추궁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감정원 측은 감정평가사와 선긋기에 나선 눈치다. 감정원 관계자는 <뉴시안>과의 통화에서 “에버랜드 토지가격 산정 문제가 국감 화두가 될지는 잘 모르겠다”면서도 “증인대에 서는 이들은(감정평사가) 민간 감정평가법인 소속으로 감정원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감정원은 회원 정보 487만1490건을 자료공유용 파일서버에 저장한 채 파기하지 않은 사실을 적발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과태료 1200만 원을 부과 받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