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네트워크 품질 분석 전문 솔루션 기업 지랩스를 인수했다. (사진=픽사베이)

[뉴시안=송범선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의 기반의 네트워크 트래픽, 서비스 품질 분석 전문 솔루션 기업 지랩스(Zhilabs)를 인수했다고 17일 밝혔다.

2008년 스페인에서 설립, 유럽과 미국에서 주로 활동하는 지랩스는 통신 네트워크의 상태, 성능, 데이터 트래픽 등을 서비스별로 분석한다. 지랩스는 이렇게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가 실제로 느끼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네트워크 운영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전세계 50여개 통신사에 제공한다.

지랩스의 솔루션은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기저 원인 분석 (Root Cause Analysis), 자동 장애복구와 최적화 (Auto trouble shooting & Optimization)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지금까지 통신 네크워크 품질은 특정 지역에서 서비스를 받는 가입자들의 통신속도 합계나 지연 시간 등을 바탕으로 측정해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동영상 버퍼링 발생 여부, 음성 통화 묵음 현상 등 사용자가 이용 중인 애플리케이션 별로 체감 품질까지 측정할 수 있게 된다.

또 네트워크 운영 측면에서도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을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지랩스 인수에 대해 삼성전자 김춘곤 담당은 “트래픽이 많이 몰리면 버퍼링 등이 생긴다. 이런 것들을 효율적으로 잘 돌아갈 수 있도록 통신망을 관리는 시스템이 중요하다. 지랩스의 기술을 활용해 5G 인프라 확장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5G의 통신망 운영을 효율적으로 해 나가는데 솔루션 적용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 이에 지랩스와 삼성전자의 시너지 효과는 네트워크 활용에 유용할 것이란 전망이다.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김영기 사장은 "삼성전자는 지랩스와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통신사업자들과 5G 인프라 확장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랩스 후안 레반토스 CEO는 "앞으로 삼성전자의 일원으로 지랩스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술과 삼성전자의 5G 엔드-투-엔드 솔루션의 기술 협력을 통해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랩스는 삼성전자에게 인수 된 이후에도 현재 경영진에 의해 독자적인 경영을 이어가며, 두 회사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