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이동림 기자] 두산중공업 내부에서 임원 감원설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 발전업계와 증권가를 통해 제기된 감원설은 두산중공업이 BG장(부사장)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2개월씩 유급휴가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또 과장급 사원 수백 명이 그룹 내 계열사로 전출되며, 올해 연말 임원 50%를 감원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24일 <뉴시안>과의 통화에서 “감원설은 직장인 앱 ‘블라인드’를 통해 나온 소문일 뿐”이라고 했다. 덧붙여 “이 같은 소문이 사실인지 추측인지는 알 수 없다”며 “구체적으로 검토되고 있는지는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주장대로라면 실체가 모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원설이 제기된 배경은 무엇일까. 일단 불안정한 재무구조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두산중공업은 올해 문재인정부가 탈원전·탈석탄 정책을 본격화하면서 위기에 놓였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이후 박정원 두산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근본적인 수익구조 개선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감원설’ 블라인드 통해 확산...불안정한 재무구조 탓?
하지만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개선은 쉽지 않아 보인다. 현재 두산중공업은 자회사(두산엔진)나 관계회사(두산밥캣)의 지분을 지난 3월과 8월 각각 매각하면서 얻은 자금을 고스란히 차입금을 갚는 데 써도 턱 없이 부족한 상황.
실제 두산중공업은 만기가 임박한 회사채 상환을 위해 지난 9월과 5월 각각 500억 원, 1000억 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했다. 이 때 회사채(만기 2년)의 발행금리는 각각 4.889%, 5.1%로 결정됐다. 당시 5월과 6월에 만기를 앞둔 회사채 3200억 원 가운데 2100억 원 규모의 회사채들은 발행금리가 3%대였고 300억 원가량의 회사채의 발행금리는 4%대를 감안하면 두산중공업의 이자 부담은 더 커지고 있는 셈이다.
두산중공업은 연결기준으로 상반기 금융부채가 15조924억 원으로 집계됐다. 두산엔진 매각대금은 822억 원, 두산밥캣 매각자금은 3681억 원에 불과하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종합해 볼 때 두산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상황이다. 이에 대해 재계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이 발전설비 경쟁력이 가장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환경규제나 에너지 정책 변화 등으로 신규 사업 발굴에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