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올해 3분기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 발간
경찰청, 올해 3분기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 발간
  • 송범선 기자
  • 승인 2018.10.3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스마트폰, 4차 산업혁명, IOT 관련 범죄 분석 보고서
작년에 비해 사이버범죄 약 7.1%(7,172건) 증가
민갑룡 경찰청장 (사진=경찰청)
민갑룡 경찰청장 (사진=경찰청)

[뉴시안=송범선 기자] 경찰청은 ‘2018년 3분기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를 30일 발간했다.

2018년 3분기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는 올해 3분기 동안 일어난 스마트폰 및 인터넷에서의 사이버 범죄 현황과 예방정보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작성된 보고서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난 주요 범죄와 실제 검거사례, 예방정보 등을 담고 있다. 

최근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생활화가 됨에 따라, 누구나 사이버 범죄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통화, IoT(사물인터넷) 관련 범죄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신종 사이버범죄가 다수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찰청은 사이버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범죄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이버범죄의 세부적인 수법들과 실제 검거사례, 예방방법을 보고서에 담았다.

2018년 3분기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는 제1장 3분기 사이버범죄 동향, 제2장 주요사이버범죄 사건, 제3장 최근 사이버위협 트렌드로 구성했다.

‘제1장 3분기 사이버범죄 동향’에서는 1월부터 9월까지의 사이버범죄 발생현황을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분석했다. 작년에 비해 사이버범죄는 약 7.1%(7,172건)이 증가했다. 피싱범죄의 경우 2017년 392건에서 2018년 1,195건으로 3배 넘게 증가했다.

‘제2장 주요사이버범죄 사건’에서는 사이버성폭력, 메신저피싱, 가짜 안전거래사이트 이용, 인터넷 사기 등 최근 발생하고 있는 사이버범죄의 구체적인 정보와 예방방법을 설명했다.

‘제3장 최근 사이버위협 트렌드’에서는 최근 유포되고 있는 피싱메일과 국제 사이버위협에 관한 정보를 담았다.

앞으로 분기마다 정기적으로 분석보고서를 발간하여 최신 사이버범죄 정보 및 예방방법을 알릴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사이버 위협정보들도 국민들에게 수시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찰청은 민간 사이버보안 전문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2018년 3분기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 다운받기 : 경찰청 홈페이지(외부링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