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전 위원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진 기자] 한 마디로, 점입가경(漸入佳境)이다. 전원책 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오늘 직에서 '해촉'됐다.

지난달 11일 자유한국당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의 외부위원으로 전원책 변호사를 임명했다.

당내 쇄신을 추진하는 기구로 김용태 사무총장이 조강특위 위원장을 맡았고, 이진곤 국민일보 논설고문 · 전주혜 변호사 · 강성주 전 MBC 보도국 국장이 임명되었다고 인선을 발표했지만 '얼굴'은 전원책 변호사였다.

김용태 조강특위 위원장은 "공정성을 담보하면서 외부의 압력이나 영향력에 흔들리지 않는 인물을추천받았다"고 영입이유를 설명했다. 

그렇지만 결국 '내부'의 반발을 꺾지 못한 채 '졍면충돌'하는 모습을 보이며 조강특위가 흔들리는 모습이다.

삼고초려 끝에 ‘전권을 부여하겠다’며 영입한 인사를 한 달만에 해촉한 것은 당내 복잡한 상황을 그대로 반영한 모습으로 해석된다.

예정대로라면 오늘 오후 3시로 예정된 조강특위 회의에서 전대관련 입장이 정리될 것이라고 전해졌다. 그러나 김 조강특위 위원장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해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해촉 사실을 문자로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뉴시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해촉 결정 후 입장문을 통해 “권한을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고 해촉 이유를 설명했다. “경위야 어찌 됐던 비대위원장인 제 부덕의 소지”라고 덧붙였지만 후유증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사실 이는 예견된 일이었다. 

8일, 김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두고 “당헌당규상 조강특위 역할 범위를 벗어나는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공식 경고했다.

같은날 전 변호사는 “난 분명히 전권을 달라고 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전례 없는 권한'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인적쇄신에 기한을 둘 수 없다”며 반대한  전 변호사에게 최후 통첩을 한 셈이다. 내년 2월 말 전대를 주장하는 비대위와 '전대 연기'를 주장하는 전 변호사의 충돌은 비대위의 승리로 끝났다.

전격 해촉된 전원책 변호사는 "불감청 고소원(不敢請 固所願), 개혁 거부하는 정당에 무슨 미련이 있겠냐"는 입장을 밝혔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특정인을 조강특위 위원에 넣어달라"고 했다는 말도 덧붙이며 "다음 주에 기자회견을 통해 관련 내용을 폭로해야 하나 고민중"이라고 밝혔다. 

당이 비상상황을 맞아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와, 그 비대위가 뽑은 조작강화특별위원이 충돌하는 모습은, 이를 지켜 보는 국민들의 감정을 헤아리지 못한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전당대회 관련 불협화음은 마무리 되었지만, 끝이 영 개운치 않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