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모티콘 7년간의 기록 인포그래픽 (이미지=카카오)
카카오 이모티콘 7년간의 기록 인포그래픽 (이미지=카카오)

 

[뉴시안=이민정 기자] 카카오는 28일 이모티콘 출시 7주년을 기념해 올 한해 사랑을 받았던 작품과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의 성과를 소개하는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 처음 등장한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는 모바일 대화에 풍성한 감정을 더하는 메시지 문화를 구축, 이모티콘을 대중화시켰다. 

6개로 시작했던 카카오 이모티콘 상품은 올해 6500여개로 확대됐고, 누적 구매자는 2000만명을 돌파했다. 월 평균 발신되는 이모티콘 메시지는 22억건에 달하고, 매월 사용자 수는 2700만명에 달한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누적 구매자는 7년 만에 2000만명을 돌파했다. 

이모티콘 시장의 양적 성장이 이어지며 창작과 수익이 연결되는 플랫폼으로도 자리매김 했다.

누적 매출 10억 이상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50개로 스타 작가와 인기 캐릭터를 배출해 플랫폼과 창작자가 동반 성장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특히 올해는 타이포그래피, 인터넷 짤방 등을 활용한 이모티콘 등 실험적이고 새로운 형태의 작품이 등장하며 질적 성장도 두드러졌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7주년을 기념해 '이모티콘 어워즈 2018'도 공개했다.

7주년 베스트셀러 이모티콘으로 오버액션(DK), 에비츄(코글플래닛), 요하(아포이), 나애미(주주스) 이모티콘이 선정됐다. 옴팡이(애소), 오늘의 짤(MOH Inc.), 늬에시(철새), 쥐방울(한시간컴) 이모티콘은 인기 이모티콘으로 사랑을 받았다. 

김희정 디지털아이템팀장은 "카카오는 이모티콘이라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확대돼 나갈 수 있도록 작가와 이용자를 최우선하는 서비스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