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의 최신 칩셋 스냅드래곤855 (사진=탐스가이드)
퀄컴의 최신 칩셋 스냅드래곤855 (사진=톰스가이드)

[뉴시안=박성호 기자] 현지시간 5일 공개된 퀄컴의 스냅드래곤 855는 얼마나 달라졌을까. 이를 채택할 내년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은 어떤 성능을 제공할까.

미국의 IT전문매체 '톰스가이드(Toms Guide)'는 하와이에서 진행중인 '스냅드래곤 테크 서밋 2018'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살펴본 후 향후 달라지게 될 스마트폰의 장점을 8가지 정리했다.

◆ 속도 퀄컴은 새 칩셋이 7나노미터 공정을 채택, 기존 대비 약 40%의 속도 향상을 가져왔다고 밝혔다.

◆ 통신 5G는 4G LTE와 비교해서 약 20배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2019년 초에는 통신 속도와 칩셋 속도의 결합으로 비교할 수 없이 빠른 속도의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 보안 스냅드래곤 855에는 3D 소닉센서가 탑재, 별도의 장치 없이도 디스플레이를 눌러 지문 인식이 가능하다.

◆ 카메라 현대 스마트폰의 핵심 기능인 카메라도 강화된다. 새로 탑재되는 스펙트라 380 이미지 시그널 프로서세(ISP, Image Sigtal Processor)는 초점 인식이 11배 빠르고 전원 사용은 1/4로 줄어든다.

◆ 와이파이 스냅드래곤855는 와이파이 규격 6를 지원한다. 8.2.11ay를 지원하는 60Ghz 대역폭을 지원하여 10Gps, 초당 10GB 전송이 가능해진다.

◆ AI 인공지능 비서 기능을 활용하는 기능 역시 3배 더 강화됐다.

◆ 게임 스냅드래곤 855에는 게임만을 위한 엘리트 게이밍 프로그램이 탑재돼 있다. 화면 컬러를 더 명확하게 표현하는 HDR도 추가되고 커스텁 알고리즘을 통해 프레임 드롭도 줄였다.

◆ 영상 HDR 10+를 기본으로 채택한 스냅드래곤 855는 VR 해상도를 지원하며 VR에서도 초당 60프레임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최필식 기술작가(technology writer)는 "퀄컴 스냅드래곤 855는 시대적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품"이라며 "원래부터 퀄컴의 장점인 네트워크 관련한 부분을 보강해서 5G는 물론 와이파이까지 최신 스펙으로 추가해서 속도 상향 연동옵션을 제공하는 부분에 주목할만 하다"고 언급했다.

(via Tom's Guide)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