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빌리티 초기화면 (홈페이지 화면캡쳐)

[뉴시안=이석구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7일부터 일부 제한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카풀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17일부터는 정식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이다.

아직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서비스가 아닌 만큼 현재의 이용자 반응이 정확하다고 판단하긴 어렵지만 카풀 시범서비스를 이용해 본 일부 이용자들은 대체적으로 '좋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시범 서비스 첫 날 카풀 서비스를 이용해봤다는 한 이용자는 "생각보다 차량 배차가 빠르게 이뤄져 만족스러웠다"며 "안전이 걱정되긴 했지만 긴급 신고 버튼이 있어서 안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카풀 드라이버로 첫 운행을 시도해봤다는 한 운전자는 "우버나 그랩 같은 느낌이라서 익숙했고, 어플리케이션도 별다른 오류 없이 잘 시행됐다"며 "카풀을 통해 용돈 벌이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됐다"고 전했다.

이렇듯 시범 서비스 단계지만 이용자 및 드라이버 사이에서는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가 대체적으로 '괜찮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다만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현재는 시범 서비스 단계이기 때문에 이용자 반응을 알리기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는 17일 이후에나 이용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현재는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는 단계라서 이용자 반응을 말하기 조심스럽다"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뒤 정확한 이용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카풀 서비스 반대를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택시업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택시 이익단체는 카풀 서비스 출시 취소를 요구하며 카카오 택시 호출 거부 운동에 들어갈 것을 경고했다. 또 17일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전 차량을 동원해 끝장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사진=뉴시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사진=뉴시스)

한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카카오는 카풀 기사의 직업 여부에 상관없이 기사를 모집하고 있고 마찬가지로 카풀 승객 역시 직업 여부를 따지지 않고 있다"며 문제를 지적했다. 

실제로 택시업계와 카카오 간 심각한 갈등 아래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나서서 중재안을 준비 중이지만, 쉽게 결론내리지 못하고 있다.

택시업계에서는 카풀이 허용되면 하루 178억원의 영업손실을 입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편의를 위한 이용을 막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사용자들의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김의원은 "이는 곧 법을 준수하는 카풀제도가 아닌, 불법 유상 운송을 방조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현행법 위반을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카풀은 혁신경제가 아니다. 공유경제라는 허울 좋은 탈을 쓰고 위법·탈법적 행위를 일삼고 있는 카카오에 대해 엄중 경고한다. 아울러 국토부의 즉각적인 고발조치와 검찰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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