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7월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한 시사지에 실린 '국정농단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최정우 후보' 사진을 보여주며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7월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한 시사지에 실린 '국정농단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최정우 후보' 사진을 보여주며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뉴시안=정동훈 기자] 경찰이 배임 및 횡령방조 의혹을 받아 온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 대해 무혐의로 결론을 내렸다.

11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송파경찰서는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시민연대)’가 지난 7월 최 회장에 대해 횡령 방조·배임·직무유기 의혹을 제기하며 고발한 사건에 대해 지난달 23일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당시 시민연대는 최 회장이 포스코 비리에 개입했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동부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연대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횡령 방조와 법률 위반,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원 횡령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으로 최 회장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또 "최 회장은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에도 관여하고 주도했다"며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다. 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 등 의혹을 제기했다.

포스코는 강경 대응으로 맞섰다.

포스코가 강경대응으로 돌아선 것은 포스코 승계카운슬과 CEO후보추천위원회 주도로 뽑은 최 회장이 비(非)서울대, 비(非)엔지니어 출신으로 여론의 평가가 기대 이상으로 호의적이라는 점에서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 체제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역대 정부마다 되풀이됐던 포스코 회장 인사를 둘러싼 잡음을 미리 막아 정치권에서 제기할 가능성이 있는 '아니면 말고' 식의 폭로도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보여왔다.

고발장을 접수 받은 서울동부지검은 사건을 경찰로 내려 보냈고 송파경찰서가 그 동안 수사를 진행해왔다. 경찰은 "고발장이 접수된 후 다방면에 걸쳐 수사를 했으나 혐의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없어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 첫 정기인사를 실시한다. 통상 매년 2월 실시했던 정기인사를 올해는 12월로 앞당겼다. 최고경영진 교체에 따른 '쇄신' 분위기에 힘입어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