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인 안철수 대선후보가 "평화가 정착되지 못하면 복지국가는 요원하다"며 "한반도평화는 민족화해 없이는 어렵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28일 서울 서초동 외교센터에서 '포용정책 2.0-평화와 공동번영의 선순환 전략'을 주제로 자신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이 주최한 통일외교안보분야포럼에 참석, "현재 논의되고 있는 경제민주화, 복지는 혁신경제와 맞물려 두 바퀴처럼 선순환 돼야 하는데 두 바퀴는 한반도 평화라는 단단한 도로위에서만 가속도를 내고 잘 달릴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북한과 관계를 개선하고 평화협력을 통해 통일을 추구하는 것이 절실한 과제"라며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면 평화와 안보, 경제가 선순환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추진했던 포용정책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고 이명박 정부의 상생공영정책을 넘어서야만 한다"며 "주변국과의 외교관계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외교의 기본 원칙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의 균형 속에서 국익을 최우선하는 것"이라며 "G2시대를 맞이해 대미·대중 외교를 함에 있어서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굳건한 한·미 동맹 기반 아래에서 한·중 관계를 더 발전시키고 한·러, 한·일, 한·EU 관계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동아시아 협력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평화 공동번영은 선순환 되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안 후보는 "여기에 안보태세 강화도 필요하다"며 "전체적으로 오늘 시작되는 포럼은 대북포용정책, 안보태세강화, 균형외교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윤영관 서울대 외교학과 교수(전 외교통상부 장관), 최상용 고려대 명예교수(전 주일대사),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등이 참석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북한, 통상정치, 대외전략, 국방정책 등에 대해 조언을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