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포럼 참석중인 최재호 네이버 에어스 리더 (사진=네이버)
테크 포럼 참석중인 최재호 네이버 에어스 리더 (사진=네이버)

[뉴시안=박성호 기자] 네이버가 자사의 인공지능(AI) 추천 기술 에어스(AiRS)의 활용결과를 공유했다. 모바일 뉴스판에 적용된 '에어스 추천 뉴스' 서비스가 시작된 지 약 1년이 지난 지금 페이지 뷰가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재호 네이버 에어스(AiRS) 리더는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열린 테크 포럼에서 네이버 인공지능 추천 뉴스 1년 결산을 결산하며 페이지 뷰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2월 기계 학습을 통해 AI가 뉴스를 추천하는 '에어스(AiRS) 추천 뉴스'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는, 최근 1년 새 페이지 뷰가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 에어스의 기술 수준이 이용자가 기사를 봤을 때 관련 동영상을 추천할 수 있는 정도까지 도달한 상태라고 밝혔다.

최재호 에어스 리더는 "현재는 뉴스만 추천이 되다 보니 이용자들이 이 뉴스가 왜 추천이 됐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내년에는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추천 모델을 구현하려고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이날 네이버는 시간대 별 뉴스 소비 패턴도 공개했다. 네이버 뉴스는 평일은 오전 8시, 오후 6시, 오후 10시께 뉴스 소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주말인 토요일에는 오전 8시 뉴스 소비가 많이 이뤄진 뒤 점차 줄어드는 패턴을 보였다. 반면 연예뉴스의 경우에는 오후로 갈수록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강했다. 예능 등 연예인이 출연하는 방송 프로그램이 밤 시간 때 몰려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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