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사진=연합뉴스TV 방송캡쳐)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사진=연합뉴스TV 방송캡쳐)

[뉴시안=정동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의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총괄책임자가 정부 예산을 마음대로 쓰며 유흥업소를 드나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김수환 센터장)는 한해 80억이 넘는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공공기관으로 장애인의 창업촉진과 장애인기업의 활동증진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이다.

28일 서울 영등포경찰서와 연합뉴스TV 보도에 따르면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의 센터장인 김모씨가 센터에 몸담은 이후 여러 차례 유흥업소를 출입하며 이 과정에서 기관 예산을 썼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또 유흥업소 출입에 직원들이 동원됐다는 폭로도 나왔다. 한 센터 전 직원은 “2016년 장애인 기업 워크숍을 실행하면서 이사장하고 센터장은 장애인기업(지원센터)의 법인카드 등을 전용해서 룸살롱에서 사용했다”며 “유흥업소에서 쓴 술값 등을 1박 2일로 진행된 워크숍 비용에 소위 덮어쓰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이 단체는 최근 장애인 창업자들을 위해 마련한 센터 내 공간에 창업과 무관한 협회를 끌여들여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해당 협회는 센터 건물을 사용하며 관리비 등을 납부하지 않아 정부 예산으로 대납한 후 지난해 강제 퇴거됐다.

현재 경찰은 김 센터장과 백규현 이사장(목화표그룹 대표이사)을 배임 혐의로 입건하고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센터측은 "연합뉴스TV 보도는 사실무근이며, 센터장은 정상적으로 출근해 업무를 보는 등 이일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면서 "영등포 경찰서를 통해 사건에 대해 역으로 확인중이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3만9967개 장애인기업과 251만명 장애인을 대변하는 공공기관에서 갑질과 예산 유용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것은 유감스런 일이다"며 "이 사건이 진짜든 아니든 총괄책임자의 갑질과 예산 유용 의혹에 대한 진실 규명이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