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의 한 백화점에 부착된 5G 광고 (사진=뉴시스)

[뉴시안=최성욱 기자] 통화품질과 데이터 서비스 등 부실한 서비스로 지적받던 5G 서비스가 차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지난달 29일 기준 전국의 5G 가입자수는 26만명, 전국에 설치된 5G 기지국 수는 5만420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30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와 제조사가 참여하는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갖고 5G 서비스 품질과 관련한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5G 서비스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5G 기지국은 지난달 29일 기준 5만4202개(장치수 11만7001대)가 구축됐다. 일주일 전인 지난 22일 5만512개(장치수 11만751대) 보다 3690개 증가(7%)한 수치다.

5G 가입자수는 지난달 29일 기준 약 26만명으로, 이동통신 3사에 접수되고 있는 5G 관련 불편 사항 민원은 초기에 비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통사들은 다양한 이용 상황에서 이용자 불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지국, 장비 등의 최적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통 3사와 제조사들은 인근에 5G 기지국이 있는 상태에서 실제로 LTE만 이용하고 있어도 휴대폰 상태표시줄 상에는 5G로 표시되는 현상을 개선키로 하고, 이달 중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보급을 추진키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용자가 5G 서비스 현황 등 주요 정보를 명확히 인지하고 서비스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선 현장인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 제대로 안내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동통신 3사에 충실한 현장 교육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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