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 (사진=인천광역시)

[뉴시안=박성호 기자] 인천시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스마트한 노인돌봄서비스를 실시한다.

7일 인천시는 연수구 노인복지관에서 '사물인터넷(IoT) 기반 어르신 안심폰 개통식'을 열었다. IoT 안심폰은 사물인터넷 기술을 통해 위급 상황 발생시 119 통화 연결과 주소 자동 전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일정시간 움직임이 없을 경우 경고 알림 문자 전송이 되는 등 스마트한 어르신 돌봄서비스 체계를 제공한다. 

'IoT 기술기반 어르신 안심안부서비스 사업'의 본격적인 시행이 전국 최초로 시작되는 것으로 인천시는 이 사업을 위해 기존의 음성통화 서비스를 쌍방향 영상통화와 조도센서를 이용한 움직임 감지를 하는 스마트 앱 기반의 안심폰으로 1010대를 시범 교체했다. 

또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홀몸 노인들을 위해 안심폰을 활용한 서비스 대상자를 3400명에서 올해에 8225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2020년까지 8600명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IoT 안심폰은 미추홀구, 연수구, 계양구, 강화군에 5월말까지 2900명의 어르신께 보급·설치를 할 계획이며, 나머지 6개구도 현재 계약 진행 중에 있다. 

인천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고독사 예방, 안전 확보, 말 제공으로 소외감과 우울감을 해소하는 등 노인의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oT 어르신 안심안부 서비스 체계도 (그래픽=인천시)
IoT 어르신 안심안부 서비스 체계도 (그래픽=인천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