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콘텐츠마켓 2019, 8~11까지 열려 (그래픽=부산콘텐츠마켓)
부산콘텐츠마켓 2019, 8~11까지 열려 (그래픽=부산콘텐츠마켓)

[뉴시안=박성호 기자] 부산시는 8일부터 11일까지 벡스코에서 ‘부산콘텐츠마켓(BCM) 2019’를 개최한다.

BCM 2019는 전 세계 약 50개국에서 100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국내 최대의 영상콘텐츠 거래시장으로, 올해 예상 거래목표액은 1억2000만 달러이다. 

영상콘텐츠 거래를 위한 ‘BCM 마켓’은 8일부터 10일까지, 일반인의 참여가 가능한 ‘BCM 뉴미디어 체험관’은 행사기간인 8~11일 나흘간 펼쳐진다. 

올해로 13회를 맞는 ‘BCM 2019’는 글로벌 방송콘텐츠 비즈니스로 거듭나기 위해 국내 방송사와 중소 영상업체의 신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바이어를 적극 초청했다. 아울러 지역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부산기업 공동관을 신설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프로젝트 사업설명회인 '피칭' 프로그램에 시상금 제도를 도입하는 등 지역 영상산업 생태계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BCM 아카데미’와 ‘컨퍼런스’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과 5G 콘텐츠 현황 및 발전방안 등을 주제로 세계 각국 제작사 간 영상제작에 관한 정보교환, 교육을 비롯해 최신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산업의 트랜드를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화려하게 변신한 뉴미디어 체험관은 일반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한다. CJ ENM의 크리에이터 스타군단 허팝(호기심 해결), 슈기(먹방), 킴닥스(뷰티), 에그박사(자연), 소프(먹방) 등이 BCM 2019를 찾아와 다이아페스티벌의 프레(pre) 형식으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 관람객들의 이목을 끈다. 

전시장 한쪽 벽면에는 미디어 아트쇼를 펼치고, 부산지역 애니메이션 업체가 참여하는 부산애니메이션 한마당을 비롯해 전 세계 2억 명 이상의 유저를 가진 모바일 방송 비고라이브 오디션이 개최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5G 시대 개막을 맞아 다양한 사업 구상을 통해 영상콘텐츠 산업 선도도시로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