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정동훈 기자] 최근 낙하산 인사 문제로 논란이 됐던 한국자금중개가 여직원 성추행 은폐의혹 및 업무추진비 방만 사용 논란에 휩싸이며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금융노조은 성명을 통해 이현철 한국자금중개 사장에 대한 성추행 은폐 의혹을 해명하라고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최근 퇴사한 A부서장이 같은 소속 여직원들을 상대로 신체 접촉을 시도하고 수치심을 유발하는 발언을 반복하는 등의 성추행을 저질렀다며 이 사장이 직접 명명백백하게 사실 관계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앞서 A부서장은 지난 2월 감사실 조사를 받았다. 이후 사측은 A씨가 상습적인 성추행을 했다는 부분을 인정해 사직을 권고했고 A씨는 3월 퇴사했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업계에서는 한국자금중개 사측이 성추행 범죄를 은폐하려 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A부서장의 성추행 및 반복되는 성희롱 발언에 여성 노동자들이 문제를 제기하자, 형사고발 등의 수사 절차는커녕 공식적인 징계도 하지 않고 조용히 내보냈다는 것이다.

특히 퇴사 처리과정에서 노조는  회사가 성추행 가해자에게는 규정에도 없는 잔여 연봉까지 챙겨준 반면 피해 여성 노동자들에게는 이에 대한 합의서 및 해당 사실을 발설하지 말도록 종용한 것으로 파악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측의 철저한 관리로 예방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징계 조치 없이 당사자를 퇴사 권고해 유사사건 재발 방지에 악영향을 미쳤다"며 "이로 인해 비난을 피하긴 힘들 전망이다"고 지적했다.

또 노조는 이 사장이 업무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구체적인 사용내역은 확인할 수 없지만 식사 등의 일반적인 업무추진비 용도는 아니라는 주장이다.

앞서 지난 4월 한국자금중개는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 사이의 ‘낙하산 자리 스와프’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최종적으로 한국은행이 직접 당사자의 사장직 공모가 없을 것이라고 선언하면서 일단락됐지만 이런 구설수에 오른 것 자체가 그간 한국자금중개의 지배구조가 얼마나 후진적이었는지를 반증한다.

특히 사측은 최근 수년간 계약직의 비중을 늘리면서 정규직과 계약직 간 노노갈등을 부추겨왔다. 이번에 제기된 성추행 및 업무추진비 문제도 사측의 이러한 노동적대적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노조는 "이현철 사장은 즉각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직접 사실관계를 밝히고 잘못이 있다면 한국자금중개 노동자들에게 사죄해야 한다"며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단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자금중개는 원화 단기자금 시장의 통합발전을 목표로 1996년 7월 정부와 금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설립됐다. 이후 지속적인 업무영역 확장을 통해 외국환, 채권, 파생상품 중개업무 등을 추가로 취급하면서 종합 중개회사로 발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