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현지시간) 열린 화웨이의 기자회견 장면. 화웨이는 미국 정부의 제재가 미국 헌법에 어긋난다며 지난달 27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사진=AP/뉴시스)
지난 7일(현지시간) 열린 화웨이의 기자회견 장면. 화웨이는 미국 정부의 제재가 미국 헌법에 어긋난다며 지난달 27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사진=AP/뉴시스)

[뉴시안=정창규 기자] 화웨이가 반격에 나섰다.

미 제재 여파로 인해 부품과 OS 공급선이 끊겨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화웨이가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에 특허권 사용료를 지불하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해외 매체에 따르면 화웨이가 지난 2월 서한을 통해 버라이즌에 200여 개 이상의 자사 특허기술 사용료 총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를 요구 했다고 보도했다.

문제가 되는 특허 범위는 핵심 네트워크 장비부터 유선 인프라, 사물인터넷(IoT) 기술, 코어 네트워크 장비, 유선 인프라 기술 등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의 서한에는 "우리는 버라이즌이 우리의 특허 기술을 사용하면서 이익을 취했을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버라이즌은 특허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에 대해 버라이즌 대변인은 "법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화웨이 특허권과 관련해 구체적인 언급은 할 수 없다"며 "특허권 문제는 단지 버라이즌만의 이슈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화웨이와 버라이즌 대표자들은 지난주 뉴욕에서 특허권 사용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의를 가진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버라이즌은 미 정부로부터 화웨이가 중국 정부와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는 보안 문제가 발생하면서 화웨이와의 파트너십 관계를 끊었었다. 여기에 지난달 16일 미 상무부는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으로 지정했다. 미국 기업체뿐 아니라 미국 부품이나 기술을 25% 이상 사용한 미국 외 기업도 화웨이와 거래하려면 미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한편 부품 공급 끊긴 화웨이는 11일(현지시간) 새로운 노트북컴퓨터 출시를 무기한 연기한 바 있다. 이는 미 제재 여파로 제품 출시를 취소한 첫 사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