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0일 한전소액주주행동이 서울 강남구 한국전력공사 강남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전 부실경영에 대한 사죄와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지난달 20일 한전소액주주행동이 서울 강남구 한국전력공사 강남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전 부실경영에 대한 사죄와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뉴시안=정창규 기자] #1. 지난 3일 태양광발전소 시공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아 챙겨 구속된 한국전력공사(한전) 전북지사 전 임직원 3명에게 징역형이 선고됐다. 

#2. 지난해 2월 감사원은 허위경력을 제출해 감리원 자격을 취득한 한전 퇴직직원이 148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들은 사무직이거나 타부서에 근무했음에도 '전력기술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허위경력을 제출해 감리원 자격을 취득했다. 특히 이 중 50여명은 한전이 발주한 공사감리에 적극 참여하기도 했다.

#3. 한전은 2015년 3600억원을 성과급으로 사용하면서 직원 1인당 평균 1000만원, 이듬해에는 평균 2000만원의 성과급을 각각 지급했다. 당시 임원들의 경우 평균 1억8713만원의 성과급을 받아 챙겼다.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1억3471만원의 성과급을 받았다.

#4. 최근 5년 간 한전에서 성희롱·성추행 관련으로 징계를 받은 직원은 14명.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들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5명을 포함해 지난 5년 간 모두 14명이 징계를 받았다.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종갑)가 뇌물을 받아 해임된 전 직원이 대표로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 수십억 원에 달하는 수의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팀장으로 근무하다 뇌물죄로 해임된 전 직원 A씨가 대표로 있는 B사와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모두 49억9000만원 규모의 213건에 달하는 초음파 진단 용역계약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체결했다.

한전은 일정금액이상의 공사는 입찰경쟁에 부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생략하는 등 오랜 시간 석연찮은 관계를 유지해왔다.

A씨는 재직 당시에도 현재 대표로 있는 초음파 진단장비 업체  B사 대표로부터 ‘초음파진단 신기술과 장비가 한전으로부터 공인받을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부탁을 받고 3514만 원의 뇌물을 받았다. A씨는 이 뇌물을 받아 지난 2012년 한전에서 해임됐다. A씨는 같은 해 11월 법인명만 변경한 B사의 대표로 재취업했다. 

일각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공사는 입찰경쟁에 부쳐야 하지만 수의계약으로 치러진 것은 한전이 전 직원이었던 A씨를 전관예우 또는 ‘봐주기용’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A씨의 B사 대표영입을 보은인사로 판단했다. 한전이 B사와 지속적으로 수의계약을 체결한 데 대해 엄중 ‘주의’를 촉구하며 ‘기관주의’ 조치를 취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매년 되풀이 되는 한전 임직원들의 비리 행위는 깊고 넓게 곪아 있어 쉽게 고쳐질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발탁된 김종갑 사장의 굳은 의지와는 상관없이 개과천선은 쉽지 않은 눈치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위 행위로 적발된 고위감부들의 면면을 보면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를 넘어서 회사의 존립기반마저 흔들어 놓을 것이란 우려감마저 든다”며 “염불에는 뜻이 없고 젯밥에만 관심을 가지는 이유도 한몫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20일 발표된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한전은 B등급(양호)을 받았다. 계열사인 한국전력기술과 한전KPS은 낙제 수준에 해당되는 D등급(미흡)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