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과의 전쟁…진옥동 신한은행장 “고객 피해 예방 선제적 대응 마련”
보이스피싱과의 전쟁…진옥동 신한은행장 “고객 피해 예방 선제적 대응 마련”
  • 조현선 기자
  • 승인 2019.07.01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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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알고리즘 적용 A.I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보이스피싱 관련 정책 강화책 동시 추진
전국 영업점서 대포통장·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 진행
앞서 30일 신한은행이 진행한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에 참여주인 진옥동 은행장 (제공=신한은행)

[뉴시안=조현선 기자]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보이스피싱과의 전쟁을 선언했다.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피해 건수와 규모가 매년 증가하는 상황에서 고객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내놓은 선제적 대응전략이다.

신한은행이 새로운 시스템 구축과 보이스피싱 관련 정책 강화를 골자로 한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종합대책'을 30일 발표했다.

먼저 신한은행은 금융사기 거래 분석 및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총괄하는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 Lab을 신설한다.

FDS Lab은 금융사기 거래를 분석하고 사기 패턴을 발굴해 모형화시켜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한다. 금융사기 거래 탐지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도 함께 담당하게 될 FDS Lab은 7월초 출범할 예정이다. 이어 딥 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적용한 A.I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도 나선다. 피해거래 패턴을 스스로 학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금융사기 거래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빠르면 7월말 도입을 앞두고 있다.

◆ 딥러닝 알고리즘 적용된 AI모니터링 시스템 등 금융사기 거래 모니터링 강적용

지난달 24일부터는 모바일·인터넷뱅킹 이체 거래시 보이스피싱 의심계좌에 입금을 시도할 경우 거래 화면에 “보이스피싱 피해 경고” 메세지를 표시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보이스피싱 및 의심거래 계좌와 고객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포통장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A.I 전문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피싱(Phising) 방지 앱’ 구축에도 나선다.

앞서 신한은행은 6월말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협의회’를 구성한 바 있다. 협의회는 ICT그룹장과 11개 유관부서장으로 구성돼 부서간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피해 근절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보이스피싱 관련 정책 강화…‘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협의회’ 컨트롤타워 구성

1일부터는 ‘계좌 개설 및 한도해제 기준’을 한층 더 강화해 적용한. 급여이체 또는 법인·개인사업자의 사업거래를 목적으로 계좌 신규를 요청할 경우 재직확인, 사업자 휴폐업 조회 등 추가로 관련 정보를 확인한다. 이어 ‘공과금 이체’를 포함해 금융거래 관련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하기 어려운 고객은 ‘금융거래한도계좌’만 만들 수 있도록 제한한다.

이어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를 이용한 금융사기가 급증함에 따라 신한은행은 가상화폐거래소 계좌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검토 중이다. 이어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 거래 분석을 전담하는 직원을 배치해 모니터링도 강화할 예정이다.

신옥동 신한은행장은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을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선제적으로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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