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업데이트 적용 화면 (제공=카카오)

[뉴시안=조현선 기자] 카카오는 2일 프로필 배경 영역 확대 등 다양한 프로필 편집 기능을 담은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우선 카카오는 화면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던 프로필 배경 영역을 페이지 전체로 확대했다. 이후 넓은 범위의 배경 이미지 설정이 가능해졌다. 프로필 관리 버튼을 우측 상단에 배치했으며, 하단 중앙에 프로필 편집 버튼을 별도로 분리했다. 덕분에 변경할 프로필 이미지와 상태 메시지 등을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 동선이 편리하게 개선됐다. 

기존 카카오톡 치즈, 카카오스토리 앱을 통해서만 설정 가능했던 '움직이는 프로필 사진'도 이제 카카오톡 내에서 직접 편집하고 적용할 수 있다.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 뒤 원하는 구간 선택하면 프로필 이미지 및 배경을 원하는 영상으로 설정할 수 있다.

'프로필 뮤직'의 뮤직 플레이어는 4가지 타입으로 다양해졌다. 기존 상단 고정 위치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자유롭게 위치를 선택해 배치할 수 있다. 설정한 음악의 장르에 따라 6가지 종류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제공하는 뮤직 플레이어도 지원한다.

이외에도 디데이 뱃지, 텍스트 말풍선, 스티커, 배경 효과 등 비주얼 아이템을 제공해 프로필 영역을 개성있게 디자인할 수 있게 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프로필은 상대방과의 대화, 소통에 앞서 이용자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며 "이용자들이 프로필 영역을 색다르게 연출하면서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또 다른 재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톡의 새로운 프로필 관리 기능들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8.4.5 이상 업데이트 후 적용할 수 있다. PC와 맥(Mac)버전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