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日 손정의 회장 접견 (사진=뉴시스)

[뉴시안=최성욱 기자] 문 재인 대통령은 4일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에게 일본 최대 IT 투자 기업의 성공 노하우를 공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젊은 벤처창업가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 인공지능(AI) 전문인력 양성과 한국 벤처의 세계시장 진출 지원을 요청했고, 손 회장은 그 자리에서 흔쾌히 약속했다.

문 대통령과 손 회장은 4일 오후 2시부터 90분 동안 청와대 본관에서 가진 접견에서 벤처·AI 등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과 관련 신산업 분야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고민정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과 손 회장의 접견 시간은 당초 40분 예정했던 것에서 두 배 가량 늘어난 90분 동안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 자리에서 2012년 소프트뱅크 본사를 방문, 손 회장의 아시아슈퍼그리드 구상을 듣고 큰 영감을 받았던 것을 언급하며 반가움을 나타냈다고 고 대변인은 밝혔다.

손 회장은 "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인공지능, 둘째도 인공지능, 셋째도 인공지능"이라며 교육·정책·투자·예산 등 AI 분야에 대한 전폭적 육성을 제안했다. 또 "젊은 기업가들은 열정과 아이디어가 있지만 자금이 없다"면서 "따라서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투자가 필요하다"고 AI 분야의 유니콘 기업을 위한 투자를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손 회장의 조언을 들은 문 대통령은 3가지를 당부했다. 국내 혁신벤처창업가를 위해 투자해 줄 것과, 한국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 과정에서의 도움, AI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문 대통령의 이러한 3가지 제안에 대해 손 회장은 흔쾌히 "I will (그렇게 하겠다)"이라고 대답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한국계 일본인인 손 회장은 과감한 투자 결정과 위험을 무릅쓴 공격적인 투자로 '리스크 테이커(risk taker)'라는 별명을 가졌다.

한편 고 대변인은 이날 접견에서 관심을 끌었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의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 관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