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세계적인 로봇 권위자 MIT 김상배 교수가 지난 1일 네이버랩스의 새로운 기술 고문으로 합류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세계적인 로봇 권위자 MIT 김상배 교수가 지난 1일 네이버랩스의 새로운 기술 고문으로 합류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네이버)

[뉴시안=이준환 기자] 네이버의 기술개발 자회사 네이버랩스는 지난 1일 세계적인 로봇 권위자 김상배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교수를 '기술 고문'으로 영입했다고 5일 밝혔다. 김상배 교수는 누적 논문 인용 건수가 6000여 건이 넘는 세계적인 로봇 권위자로 기술 컨설팅과 엔지니어 육성, 인재 발굴 등에 힘쓸 계획이다.

김상배 교수는 MIT 생체 모방 로봇 연구소(Biomimetic Robotics Lab)를 이끌고 있는 4족 보행 로봇 전문가이다. '치타'(Cheetah) 로봇과  미 타임지가 지난 2006년 선정한 '올해 최고의 발명품'에 꼽힌 ‘스티키봇’ 으로 잘 알려져 있다.

네이버랩스는 김상배 교수 영입으로 향후 로보틱스 기술 고도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네이버랩스가 목표로 한 지능형 자율주행 머신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기술과 함께 로봇 분야의 요소 기술이 필수적이다. 가령 인도 공간을 매핑하기 위한 네이버랩스의 코메트(comet) 프로젝트에는 네이버랩스와 MIT가 산학 협력으로 개발한 치타3와 미니 치타를 활용할 예정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김상배 교수의 합류를 계기로 그간 축적한 기술 역량들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원천 기술 또한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역량을 더욱 집중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