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는 4일 페이스북에 "국내 반도체 수출액의 43%가 경기도에서 나올 정도로 반도체 산업 비중이 큰 도는 이 위기를 더욱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일본의 무역보복은 분명 위기이지만 기회라는 것 또한 확신한다"고 썼다.(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북 캡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4일 페이스북에 "국내 반도체 수출액의 43%가 경기도에서 나올 정도로 반도체 산업 비중이 큰 도는 이 위기를 더욱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일본의 무역보복은 분명 위기이지만 기회라는 것 또한 확신한다"고 썼다.(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북 캡쳐)

[뉴시안=이석구 기자] “일본의 무역보복은 분명 위기이지만 기회라는 것 또한 확신한다.”

경기도가 일본 아베 정권의 무역보복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테스크포스(TF)를 꾸린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페이스북 글이 다시금 화제가 되고 있다.

경기도는 11일 의정부 경기도청 외투상담실에서 도 산하기관, 전문 유관기관, 기업체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 TF' 1차 회의를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TF팀 구성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이 지사는 지난 8일 간부회의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을 당부하며 “일본 중심의 독과점 상황을 바로잡고 경제 독립의 기회로 삼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말로는 100개를 준비했다고 한다. 반도체뿐 아니라 무기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오래전부터 대비했어야 하는 문제다. 실질적인 중장기 대책을 만들어 보자”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 TF에는 경기도 관련부서를 포함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기연구원·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테크노파크·경기도시공사 등 도 산하기관, 경기도외국인투자기업협의회·한국반도체산업협회·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등 관련기관 등이 참여했다.

기관별 역할을 보면 경기도는 TF 운영과 대응방안 총괄, 중앙부처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맡는다. 경기경제과학진흥원은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 운영과 실태조사를 맡는다. 경기연구원은 일본 독과점 품목 분석과 반도체 수출규제 관련 동향분석을, 경기신보는 긴급경영자금 지원과 융자금 상환 유예조치를, 경기테크노파크는 부품국산화 기업 발굴·지원을, 경기도시공사는 외투기업 입주 시 부지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또 관련 협회들은 반도체·디스플레이사업 관련 국내외 기업 및 기술 동향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정보 교류와 관련 의견을 제안한다. TF는 매월 정례회의를 갖고 사안발생 시 수시로 회의를 갖는 등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피해신고센터에 수집된 실태조사를 토대로 지원 대상 기업을 파악하고 일본 독과점 품목 분석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굴곡 많은 삶을 통해 얻은 진리가 하나 있다"면서 "위기는 반드시 기회를 동반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국내 반도체 수출액의 43%가 경기도에서 나올 정도로 반도체 산업 비중이 큰 도는 이 위기를 더욱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일본의 무역보복은 분명 위기이지만 기회라는 것 또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번 일로 반도체 시장에서 일본이 얼마만큼 독과점을 했는지 온 국민이 알게 됐다"며 "그동안 일본 독과점 기업들이 한국 기업을 상대로 폭리를 취한 것도 통탄할 일인데 일본 정부는 의도적으로 수출규제까지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무역보복은 일본 중심 독과점 체제를 바로잡고 경제의존을 줄일 수 있는 기회다"며 "도내 반도체 시장의 일본 독과점 사례를 전수조사하고, 그동안 감춰진 독과점 폐해를 모두 발굴해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이 지사는 "일본 기업을 대체할 해외기업이 경기도에 투자할 경우 현금지원과 기업 부지 무상제공 등 파격 지원을 하고, 도 자체적인 반도체 기업 생태계를 구축해 반도체 부품의 국산화를 앞당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장 성과가 나오지 않겠지만 이번 사태는 우리가 가야 할 길을 분명히 보여줬다"며 "일본이 스스로 열어준 이 기회를 반드시 살리겠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