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인터넷 전문은행 인가 불허 발표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뉴시스)
신규 인터넷 전문은행 인가 불허 발표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뉴시스)

[뉴시안=이준환 기자] 금융당국이 제3인터넷전문은행 선정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돌입한다. 지난 5월 탈락한 토스와 키움은 물론 정부가 중견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기에 이들의 가세여부가 관심사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6일, 인터넷 전문은행 신규인가 신청서를 10월 15일까지 접수하며 예비 인가 결과는 60일 이내에, 최종 심사결과는 1개월 내에 발표하겠다고 일정을 공개했다.

심사기준은 기준과 비슷하지만 달라진 점도 있다. 평가를 진행하게 될 외부평가위원회 회장에 금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할 수 있게 된 것이 눈에 띈다. 금융당국이 인가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열린 셈이다.  

현재로서는 지난 인가전에 참여했던 키움뱅크와 토스뱅크를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하고 있다. 이미 한차례 도전 경험이 있고 금융당국과 함께 실패 요인을 면밀히 분석한 만큼 '재수'를 결정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다만 지난번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부분을 확실하게 보강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통과는 불분명하다.

변수는 또 있다. 전요섭 금융위 은행과장은 "인터넷전문은행법상 누구든지 금융위 승인 하에 의결권 지분 34%를 소유할 수 있다"며 "ICT 기업 제한 요건은 재벌에만 적용되므로 재벌이 아닌 경우에는 ICT 기업 제한 요건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럴듯, 금융당국은 자산 10조원을 넘는 대기업만 아니라면 중견기업은 얼마든지 도전이 가능하다며 참여를 독려하는 분위기다. CU를 운영하는 BGF 리테일과 인터파크, 위메프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다만 인터넷전문은행 1호 사업자인 케이뱅크도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발이 묶여 자금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 운영 경험이 없는 중견기업들이 뛰어들어 꾸준히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점에서 쉽게 보기는 힘든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기존 방침대로 2개사 이하를 선정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