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5G 실감콘텐츠 분야 지원…추가 예산 198억원 투입
과기부, 5G 실감콘텐츠 분야 지원…추가 예산 198억원 투입
  • 조현선 기자
  • 승인 2019.08.06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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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콘텐층 분야 조기 경쟁력 확보 지원 위해 추경예산 198억 투입
VR로 체험하는 놀이기구 (사진=뉴시스)
VR로 체험하는 놀이기구 (사진=뉴시스)

[뉴시안=조현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실감콘텐츠 분야 조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가경정예산 198억원을 투입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5G+ 전략'의 후속 조치 일환으로 실감콘텐츠 분야는 5대 핵심 서비스 중 하나다.  

우리나라는 지난 4월 3일 세계 최초 5G상용화 이후 5G의 핵심 서비스인 실감콘텐츠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과기부는 실감콘텐츠 분야 업계·학계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수렴한 현장의 다양한 정책적 요구와 국가 지원전략을 반영해 실감콘텐츠 분야 추경 사업을 기획했다. 

이번 추경 사업을 통해 실감 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조기에 선점할 수 있도록 개발을 지원하고,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중소기업의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표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먼저 과기부는 예산 지원 규모 총 100억원의 '제2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을 오는 7일에 공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5G 실감콘텐츠 우수 과제 제안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

또 국내 중소기업이 고비용의 콘텐츠 제작인프라를 개별 구축하지 않아도 5G 입체 실감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5G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인프라를 구축한다. 향후 국내 중소기업이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전망이다. 이에 기존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한국 VR·AR콤플렉스(KoVAC) 디지털콘텐츠 공동제작지원센터 공간을 활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경원 과기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VR·AR 등 실감콘텐츠는 5G 상용화를 계기로 대규모 미래시장 창출이 예상되는 분야"라며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점을 극대화해 5G 실감콘텐츠 시장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실감콘텐츠 사업을 속도감 있게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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