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스마트 국토엑스포가 열린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참가업체의 드론이 전시돼 있다. (제공=뉴시스)

[뉴시안=이준환 기자] 드론 택시 등 미래형 교통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관이 뜻을 모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드론택시 등 미래형 개인비행체(PAV) 개발과 교통산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 합동 발전전략협의체를 구축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의체에는 자동차, 항공, 배터리, 전기·전자, 교통서비스, 정비·인프라 등 산업계와 학계, 연구계가 참여한다.

미래형 개인비행체(PAV)는 모터, 배터리 등 전기동력을 사용해 도심 상공에서 사람·화물을 운송하는 3차원 모빌리티 수단이다. 항공, 자동차,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과 산업을 융합해 혁신적인 교통수단을 제공하면서 이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현재 보잉, 아우디, 도요타 등 세계 150여개 기업이 관련 연구 개발을 추진중에 있다. 

이날 산업부와 국토부는 핵심 연구개발(R&D) 과제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부는 235억 규모의 분산전기추진 등 핵심기술과 속도 200㎞/h 이상급 시제기 개발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안전한 항공 운항을 위한 기체 인증 기술, 자동비행제어시스템, 안전운항체계 등을 개발하는 데 213억원을 투자한다.

두 부처는 국장급 운영위원회 및 과장급 실무분과 운영, 수시 협조체계 구축, 공동행사 개최 등을 통해 내실있는 R&D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민관 합동 발전전략협의체를 통해 내년 PAV 산업 발전 로드맵을 내놓을 계획이다.

산업 측면에서는 핵심기술개발 및 국제공동개발 지원, 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을, 교통 측면에서 택시·택배 등 드론교통서비스 활성화, 전용공역(Drone Highway) 확보, 플랫폼·보험·MRO·인프라 등 부대산업 육성, 관제기술 확보 등을 각각 살핀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PAV산업은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선진국과 기술 격차도 크지 않은 만큼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민관 공동 발전전략협의체에 더욱 다양한 업계의 참여를 통해 산업간 융합을 촉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