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유명 크리에이터인 ‘옐언니’(여성)와 ‘죵키’(남성)가 SK텔레콤의 종각 프리미엄 매장에서 틱톡에 올릴 동영상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제공=SK텔레콤)

[뉴시안=조현선 기자] SK텔레콤 5G 이용 고객들은 전세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비디오 앱 '틱톡(TikTok)'을 4배 더 선명한 화질로 즐길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자사 5G 고객에게 틱톡 동영상 고화질 혜택을 26일부터 독점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세계 75개 언어로 서비스 중인 틱톡이 특정 통신사 고객에게 고화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업은 틱톡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틱톡이 5G 특화 서비스를 추진하면서 한국의 빠른 5G 확산에 주목하던 중에 SK텔레콤에 협력을 제안해 독점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틱톡은 15초에서 1분 이내 짧은 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시장조사기관 센서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틱톡은 지난 1분기 앱스토어 전세계 다운로드 순위에서 유튜브를 제치고 1위에 올랐고, 지난해 9월 미국 월간 다운로드에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을 넘어서기도 했다.

그 동안 틱톡은 SD화질(480p) 영상만 지원했지만 SK텔레콤과 협력을 통해 4배 선명한 HD화질(720p) 영상 공유·시청 서비스를 제공한다. 틱톡은 한국에서 SKT 5G 고객에 한해 고화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후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이용 고객들은 5G망에서 틱톡 이용시 별도 설정 없이 자동으로 고화질 서비스가 적용된다. 화질은 4배지만 비디오 압축 기술을 거쳐 데이터 발생을 최소화했다.

양사는 내달 1일부터 11월 말까지 2개월간 전국 91개 대리점에 틱톡 포토존을 운영한다. 현장에서 동영상을 올리는 고객들을 위한 기념품도 마련했다.

전진수 5GX사업단장은 "세계 5G 1위 리더십이 마이크로소프트, 매직리프에 이어 틱톡 등 글로벌 유수 기업과 협력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5G 고객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혜택을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