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주최로 열린 '타다 퇴출 요구 집회'에서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지난 5월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주최로 열린 '타다 퇴출 요구 집회'에서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뉴시안=이석구 기자]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서비스 지역을 수도권 전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을 선언한 가운데 정부와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8일 정부와 택시업계에 따르면 7일 타다는 출범 1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년 말까지 운행 차량을 1만 대로 늘리고, 현재 9000여명(1회 이상 운전한 드라이버 포함) 수준인 드라이버 수를 5만 명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박재욱 브이씨앤씨 대표는 “서비스 지역은 론칭 초기보다 1.5배 증가했고 호출 수는 1600% 증가했다”며 “지금과 같은 성장 속도라면 현재 제공하고 있는 타다 베이직과 프리미엄, 어시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충분히 차량을 1만대까지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125만명 가입을 달성한 타다 이용자들의 수요를 고도화된 인공지능을 통한 데이터 분석 방식으로 들여다보면 현재 서비스 요청이 몰리고 있는 수요 지역과 서비스를 전역으로 확장한 후 수요가 몰리게 될 지역도 예측할 수 있다”며 “론칭 후 1년 동안 많은 수익을 내고 있고 자금이 더 필요할 경우 외부 자금도 충분히 수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부적절하다며 직접 반대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는 입장문을 통해 “사회적 대타협 및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새로운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타다의 1만대 확장 계획은 3월 사회적 대타협, 7월 택시제도 개편안 발표 등 그간의 제도 개편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어 “타다 서비스는 현재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예외규정에 기반한 사업으로 법령 위반이라는 논란이 해소되지 않았고,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다”며 “추가적인 서비스 확대는 새로 마련될 제도적 틀 안에서 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월부터 국토부는 택시제도 개편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타다, 카카오모빌리티 등 모빌리티 플랫폼 업계와 택시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논의 기구를 운영해왔다.

한편 서울개인택시운송조합(이하 개인택시조합)은 타다는 출범 1주년 기자간담회 다음날 8일 서울 성동구 쏘카 서울 사무소 앞에서 타다 확장 규탄대회를 열었다.

조합은 “타다는 지난 3월 카풀-택시 사회적 대타협 때부터 택시로 플랫폼 사업을 하는 내용의 사회적 합의 자체를 지킬 생각이 없었다”며 “선한 목적의 법 규정을 악의적으로 해석하고 혁신산업이 아니라 혁신적인 꼼수를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조합은 타다와 카카오 행보를 비교하기도 했다.

조합은 “카카오는 우리와 가맹, 중개 사업을 하면서도 택시 회사를 사들였는데, 타다도 1만대를 운영하고 싶다면 헐값에 달라고 하면 안된다”면서 “정부는 꼭 불법 타다 택시영업을 정리해 달라"고 덧붙였다. 조합은 23일 국회 앞에서 타다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