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이 4일 오전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 KT OSP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열린 'KT 차세대 통신 인프라 혁신기술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제공=뉴시스)

[뉴시안=이준환 기자] KT 황창규(66) 회장이 경찰 소환 조사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KT가 전직 정치인 등에 자문료를 주고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에 대한 혐의다.

11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이날 오전 황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배임) 및 뇌물 등 혐의에 대해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날 황 회장은 취재진의 눈을 피하기 위해 오늘 이른 오전 경찰에 몰래 출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에서 경찰은 황 회장을 상대로 KT가 정·관계 인사들을 고문으로 선임한 경위와 그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추궁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KT에서 고문에 대한 위촉 권한은 위임이 가능했으나 최종 위촉 여부 결정과 고문 계약 기간, 예외적 자문료 산정 등은 회장만이 할 수 있었다고 한다. 황 회장은 고문 선임을 위임했다는 입장이라고 알려졌다. 

황 회장은 KT가 2014년이후 전직 정치인 등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선임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경찰은 KT가 고문으로 선임한 정·관계 인사들과 황 회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인회 경영기획 부문장(사장), 구현모 커스터머 앤드 미디어(Customer&Media) 부문장(사장)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를 진행했다.

또 지난 7월 15일과 16일 양일간 경기 성남 KT 본사와 광화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김·구 부문장에 대한 대면 조사 이후인 지난달 24일 본사와 광화문 지사에 대한 3번째 압수수색도 단행했다.

경찰은 KT가 전직 정치인 등 정·관계 인사들을 고문으로 선임해 자문료 명목 보수를 지급하고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의 진위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황 회장에 대한 조사 내용을 토대로 사건 처리 방향을 고려할 전망이다.

현재까지 입건 피의자는 황 회장 1명으로 파악되며  다른 관계자에 대해서도 혐의가 상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추가 입건해 수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KT새노조 등은 검찰에 "황 회장이 취임 이후 전직 정치인 등 권력 주변 인물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 자문료 명목으로 월 400만~1300여만원의 보수를 지급해 20억원을 지출했다"면서 로비 의혹을 제기하며 황 회장을 고소했다.

KT는 정관계 인사 14명을 2014~2019년 고문으로 두고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에는 전직 국회의원, 의원 비서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경찰 관계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