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차량호출서비스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 '택시대동제'를 개최했다.(사진=뉴시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차량호출서비스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 '택시대동제'를 개최했다.(사진=뉴시스)

[뉴시안=정창규 기자] “쏘카 타다 즉각 퇴출, 타다 OUT.”

서울 택시기사들이 23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렌터카 기반 실시간 호출 서비스 ‘타다’의 연내 퇴출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번 집회는 지난 7일 타다가 증차 계획을 발표한 후 서울 택시업계가 처음으로 여는 대규모 ‘장외전’이기도 하다. 

앞서 이들은 타다 출범 1주년 기자간담회 다음날인 8일부터 서울 성동구 쏘카 서울 사무소 앞에서 타다 확장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어 지난 15~17일 종로구 SK본사와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도 ‘불법 타다 영업 금지를 위한 입법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참가자들은 ‘타다 OUT’이 적힌 피켓과 모자를 눌러쓰고, 국회를 향해 “쏘카 타다 즉각 퇴출” “타다 OUT” 등의 구호를 외치며 타다의 불법 여객운송업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 발의를 촉구했다. 또 VCNC의 모회사인 쏘카 2대 주주인 SK그룹에 대해서도 “택시 친구 SK는 쏘카 투자 웬말이냐”, “무소불위 불법 쏘카 투자지분 회수하라”며 쏘카에 대한 투자 철회를 요구했다.

타다를 향한 택시 업계의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차량호출서비스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 '택시대동제' 모습.(사진=뉴시스)
타다를 향한 택시 업계의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차량호출서비스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 '택시대동제' 모습.(사진=뉴시스)

집회에 앞서 주최 측인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서울개인택시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타다가 국토교통부의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른 사회적 협의과정을 거부한 채 고용시장의 혼돈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타다 운영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해야 하며, 연말 내에 타다가 보이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타다에 대한 규제법안을 발의한 김경진 무소속 국회의원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이날 집회에 참석해 힘을 보탤 예정이다. 김 의원과 박 의원은 렌터카 11인승의 대리기사를 고용하려면 ‘6인 이상 승차했을 때’와 ‘6시간 이상 빌렸을 때’만 가능하도록하는 정책안을 냈다고 조합 측은 전했다. 조합은 집회 신고인원을 1만에서 최대 1만5000명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타다의 운영사 VCNC 측도 오전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택시-플랫폼 상생 법안 및 국민 이동권 확장’과 관련, 사회적 합의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대화를 강조했다.

VCNC은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택시-플랫폼 상생 관계 법안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이룬 후 국회에서 발의되길 바란다”며 “현재 정부의 안으로는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과 공존을 상상하기 어렵고, 국민의 편익도 증진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VCNC는 “기존 산업과의 갈등 최소화를 우선으로 타다의 운영정책을 바꾸고 있다”며 “택시 제도 개편법안이 마무리 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며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산업과의 가격 경쟁을 피하기 위해 이용자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기본요금 인상책도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들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SK 본사 앞에서 SK의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에 대한 투자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들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SK 본사 앞에서 SK의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에 대한 투자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특히 타다는 프리미엄 모델의 성공을 위해 택시 드라이버의 안정적인 소득확대와 이용자들의 이동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도록 집중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택시업계에 더 큰 협력과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대화를 제안했다.

VCNC는 “70년동안 축적된 택시제도 개편안을 협의하고, 기존 산업과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정부 주도안의 구체적인 현황과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대로 된 논의 없이 법안이 추진된다면 택시업계와 플랫폼업계 양쪽 다 실익이 확장될 수 없으며, 국민편익과 선택권은 축소될 수 밖에 없다”며 “정부가 추진중인 법안이 진행된다면 더 큰 갈등과 부작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택시-플랫폼 상생안이 구체적인 현안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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