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 갤럭시S10 5G 모델에 나타난 업데이트 안내 (사진=조현선 기자)

[뉴시안=이준환 기자] 삼성전자가 최근 지문인식 오류 논란을 일으킨 갤럭시S10·노트10 시리즈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했다. 지문인식 속도와 응답률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이번 논란으로 생체 인식에 대한 불안감이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23일 오후 삼성 멤버십을 통해 "제품에 지문을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SW패치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전자는 실리콘 커버 등 돌기 패턴을 가진 전면 커버 케이스를 사용한 경우 일부 돌기 패턴이 지문으로 인식해 잠금이 풀리는 현상으로 논란이 불거졌다.

'아무나 잠금해제'가 가능해지자 문제가 된 시리즈의 사용자들의 금융 사고 피해 우려가 커지면서 각 금융사들은 지문 대신 다른 인증 수단을 사용해 달라고 일제히 당부하고 나선 바 있다. 사생활 침해 문제 뿐만 아니라 제3자가 지문을 풀고 모바일 뱅킹, 결제앱 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위험에 대한 우려 탓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결함을 공식 인정한 지 6일만에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아울러 전면 커버를 씌운 상태에서 지문을 등록했거나 한 번이라도 지문 인증을 사용했다면 전면 커버를 제거한 뒤 다시 등록해 달라고 강조했다. 

또 지문 등록 시에는 손가락 중앙부를 포함한 전면적을 사용해야 한다. 돌기 패턴이 있는 전면 커버 사용시 지문등록 또는 지문인증이 불가능할 수 있어 지양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게재된 실사용 후기를 살펴보면 사용자들은 대부분 "오히려 패치 후 지문 인식이 불편해지지 않을까 불안했는데 다행히 문제 없이 잘된다"는 반응이다. 

단 지문이 등록된 고객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발송되는 점에서 일부 사용자에게서 불만도 나온다. '순차적'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문이 등록된 고객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24시간 내 발송되므로 기다려달라"고 요청했다.

논란이 불거지면서 스마트폰의 양날의 칼로 꼽히는 보안성이 한 번 더 도마에 올랐다. 특히 삼성전자가 강조한 초음파식 지문인식의 허점이 드러나면서 이외에도 전체 생체인식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제품의 보안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향후 생체인증 기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과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성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