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지난해에 이어 최근 잇단 차량 화재로 또다시 안전성 논란에 휩싸였다. 하지만 BMW코리아 측은 부품 결함이 아닌 차주의 차량 관리 소홀 등 외부요인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사진=뉴시스)
BMW가 지난해에 이어 최근 잇단 차량 화재로 또다시 안전성 논란에 휩싸였다. 하지만 BMW코리아 측은 부품 결함이 아닌 차주의 차량 관리 소홀 등 외부요인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사진=뉴시스)

[뉴시안=정창규 기자] 일주일 사이 BMW 차량 6대가 불탔다. 불탄 차들 가운데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 리콜 대상 차량은 3대, 하지만 모두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을 교체했고 나머지 3대는 리콜 대상도 아니다.

지난해 '연쇄 차량 화재'로 국민들을 두려움에 떨게했던 BMW 차량에서 최근 다시 화재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지난해에만 BMW 화재사고는 50여 차례 발생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잇따라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시작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3일 잇따르고 있는 화재와 관련해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 임직원 8명과 BMW 독일 본사, BMW코리아 등 법인 2곳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특히 최근 사고가 난 6대 가운데 3대는 지난해 BMW 차량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리콜 대상으로 수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9일 불이 난 640d와 525d xDrive, 이달 1일 화재가 발생한 320d는 리콜이 완료된 차량이다.

BMW코리아 측은 국토부 조사에 앞서 화재가 발생한 차량에 대해 차주에게 책임을 돌리는 눈치다. 특히 해당 차량들에 대해 엔진 오일 누유가 확인됐거나 중고차 매매상에 의한 침수됐던 부활차량, 여러 차례 소유자 변경 등 차량 관리 소홀에 따른 차주의 책임으로 몰아가자 소비자 반응도 냉냉하다. 

BMW 차주들은 지난해 화재사고 이후 지금까지 불안에 떨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불안함을 들어내는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 대규모 리콜 사태 이후 소비자 신뢰도가 하락한 이후 발생한 올해 화재는 분위기 반전을 꽤하는 BMW로서도 난감해진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BMW가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동안 BMW는 자사의 잇단 차량화재 발생 이후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원인으로 지목된 EGR 결함 및 흡기다기관 천공 관련 기술분석 자료를 수개월 동안 지연해 제출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정부의 민간합동 조사에서는 BMW가 화재 위험성을 알고도 이를 은폐 및 축소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며 리콜 결정 이후 화재위험 차량을 리콜 대상에서 제외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BMW의 가장큰 문제는 지금까지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한채 화재 사고가 계속 진행중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